“레벨 4+ 자율주행 상용화 앞당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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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부터) 오원석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이사장, 최진우 사업단장, 양희원 현대차 부사장, 조우종 경찰청 과장, 박진호 국토교통부 과장 등이 업무협약식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 사진=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제공 |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KADIF)이 현대자동차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성과공유회를 개최했습니다.
양측은 오늘(21일) 세종의 한 호텔에서 업무협악식 및 성과공유회를 열어 국내 자율주행차 사업 발전과 사업육성,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사업단은 산업통산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총 4곳이 공동 출연해 만든 법인재단입니다. 사람의 조작 없이 도로를 달리는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 ‘레벨4’ 상용화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업무협의는 △자율주행 산업발전과 산업 육성을 위한 협력△ 자율주행 산업생태계 구축 및 글로벌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 △협의체 구성 및 운영 등을 골자로 합니다.
최우진 사업단장은 “글로벌 OEM(주문자 상표 부착생산) 기업인 현대차와의 업무협약체결을 통해 국내 레벨 4+ 자율주행 R&D 기술 수준을 높이고,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내 자율주행기술 발전을 위해 국내외 기관들과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성과공유회에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중앙집중(Centralized) 아키텍처기반Lv.4 자율주행컴퓨팅플랫폼상용화기술개발’ ‘T-Car 기반자율주행인지예측·지능제어차량부품·시스템통합평가기술개발’ 등을 주제로 세부과제를 발표했습니다.
과기부는 ‘클라우드 기반 자율주행 AI 학습 SW개발’ 및 ‘초자율주행차량 데이터 및 V2X 통신 네트워크 보안성 평가 기술 및 시험기준 개발’, 국토부는 ‘크라우드 소싱 기반의 디지털 도로·교통 인프라 융합 플랫폼 기술 개발’, 경찰청은 ‘Lv.4 대응 교통안전 인프라 표준 및 평가기술 개발’ 등을 대표 발제했습니다.
한편, 사업단은 오는 2월 연구기관 추가 선정을 위해 내년부터 2027년까지 신규로 추진할 부처별 사업의 상세계획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부처별로 살펴보면 산업부 4개(전체 정부출연금
[김지영 디지털뉴스 기자 jzero@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