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책 감시단체 컨슈머워치는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규제가 과도해지면 서비스의 발전으로 혜택을 받는 소비자들의 피해가 크다고 주장했습니다.
컨슈머워치는 윤창현 국회의원과 함께 '소비자 중심의 온라인 플랫폼 현황 및 과제'로 정책토론회를 열고 최근 공정위가 온라인 플랫폼 독과점 남용을 방지한다며 규제를 신설하고 전문 조직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는데, 플랫폼 산업 발전이 저해돼 결국은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후생 기준 폐지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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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제공 : 컨슈머워치 |
발표에 나선 심재한 영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규제가 여러 집단을 승자와 패자로 나누기 때문에 규제에서 승자가 되기 위해 생산적인 경제활동 보다는 로비활동 같은 정치행위에 몰두하게 한다고 전망했습니다.
이어 공정위 등 규제기관의 역할은 온라인 플랫폼의 규제보다 기회를 확대해 경쟁의 저해문제 해결 및 소비자 효용 극대화를 먼저 이뤄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조영기 한국인터넷기업
조 국장은 국내 토종 플랫폼이 국내 소비자의 후생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규제가 아닌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