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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겨울 의류/사진=연합뉴스 |
의류·신발 등 공산품 출고가가 치솟으며 물가의 추세적 흐름을 나타내는 근원물가 역시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관련해 '의식주'의 한 축을 차지하는 의류 물가가 지난달 10년여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11월 의류·신발 소비자물가지수는 107.33(2020년=100)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5.5% 상승했는데, 상승 폭은 2012년 6월(5.6%) 이후 10년 5개월 만에 가장 컸습니다.
항목별로 보면 의류 물가가 아동복·유아복(9.6%), 여성 의류(5.4%)와 캐주얼 의류(6.0%) 등을 중심으로 5.8% 올랐고, 의류 세탁·수선 물가는 10.6% 올라 두 자릿수 상승률을 나타냈고, 신발 물가도 4.0%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최근 글로벌 공급망 차질에 따른 원재료 상승 압력이 반영돼 섬유제품 출고가가 올라간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아울러 계절적 요인이나 일시적 충격에 의한 농산물·석유류 물가 변동분을 제외하고 산출하는 지표인 근원물가의 상승세 또한 계속해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데, 근원물가가 오르면 국제유가 등 에너지 가격이나 농축수산물 가격 등 외부 공급 요인을 제외하고도 물가가 큰 폭으로 오르면서 상승 추세를 이어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한 번 가격이 오르면 쉽게 떨어지지 않는 가공제품의 특성을 고려하면 앞으로도 물가가 큰 폭으로 떨어지기는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한국은행은 11월 소비자물가 발표 이후 회의를 열고 "앞으로 소비자물가는 내년 초까지 5% 수준의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한 바 있습니다.
[양서정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1023ashle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