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대신 QR 결제…국내 관광산업 매출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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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니온페이 QR 간편결제 / 사진=연합뉴스 |
올해 코로나19 방역이 완화되고 원화 가치가 급락하면서 외국인 관광객의 방한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와 같은 동남아 국적의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이들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QR 결제' 인프라의 구축에 관심이 쏠립니다.
오늘(21일) BC카드 등에 따르면 지난해 방한한 외국인은 코로나19 등 방역 강화로 96만7천명에 그쳤지만 올해는 상반기에만 107만4천명에 달했습니다.
이 가운데 한국을 찾는 중국과 일본 관광객은 2019년 33%와 20%에서 올해 상반기에 9%와 2%로 각각 줄었지만, 인도네시아와 싱가포르 국적 관광객의 비중이 2019년 2%와 1%에서 올해 상반기 4%와 3%를 기록하며 국내 관광산업의 새로운 핵심 소비계층으로 떠올랐습니다.
인도네시아와 같은 동남아 등 국가의 경우 신용카드보다 QR 결제가 일반화돼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세계 최고 수준의 신용카드 인프라가 깔려있어 카드 결제가 일반적이며 QR 결제는 다양한 장점에도 여전히 익숙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이에 따라 현재 BC카드 등 국내 카드사들은 글로벌 카드사 및 현지 결제사와 제휴 등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들이 QR 코드로 국내에서 결제할 수 있도록 인프라 확대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R 결제 인프라 구축은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소비 환경을 제공해 코로나19로 위축된
엄남훈 BC카드 글로벌사업본부장은 "외국 관광객의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QR 인프라 구축 사업이 진행되면 내수 경기 활성화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