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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이번 단체협상은 몇가지 생각해 볼 거리도 함께 남겼다.
단체협상의 최대 쟁점은 25년 이상 근속하고 퇴직한 사원에게 주는 차량 구매 할인 혜택인 '평생 사원증' 제도였다.
장기근속을 유도하기 위해 도입된 이 제도를 통해 25년 이상 근속한 퇴직자들은 그동안 2년에 한 번씩 신차를 30% 할인된 가격에 살 수 있었지만, 사측은 올해 임단협에서 혜택 연령을 만 75세까지로 축소하고 구매 주기를 3년으로, 할인 폭은 25%로 낮추는 안을 내놨다. 노사 교섭 대표단은 임금 인상 폭을 높이는 대신 평생 사원증 혜택을 줄이는 것에 합의했지만, 이 잠정합의안은 조합원 과반 투표를 넘지 못하고 부결됐다.
노사는 다시 협상 테이블에 앉았고, 2차 합의안은 노조 찬반투표를 통과했다. 18일 2만8229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투표에는 2만6490명이 참여했고, 1만7409명(65.7%)이 찬성 표를 던졌다.
2차 합의안에서도 퇴직자 할인제도 축소는 유지됐다. 대신 2025년부터 25년 이상 장기근속 퇴직자가 전기차를 구매할 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는 내용이 추가됐다. 이전까지 전기차는 '평생 사원증' 제도의 적용 대상이 아니었다. 다만, 전기차 혜택 관련 세부 사항은 고객대기 수요와 보조금 지급추이, 물량수급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별도로 협의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물론 복지가 줄어드는 것을 반길 조합원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제도 도입 당시와 달라진 소비자들의 시선을 조합원들도 느꼈을 것이다.
소비자들의 따가운 시선은 '차테크'로 향한다.
글로벌 공급망 교란과 반도체 부품난 등으로 신차를 받기 위한 대기 시간이 길어지면서, 일부 차종은 중고차 가격이 신차를 앞지르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는데, 일부 직원들이 할인 받아 산 차를 중고차 시장에서 웃돈을 받고 팔고 있다는 의심 때문이다.
또 평균수명이 크게 늘어난 상황에서 퇴직직원에게 계속 차값을 깎아주는 것은 회사의 손실을 의미하고, 그 부담은 결국 소비자에게 돌아올 수 밖에 없다는 지적도 있다.
또 다른 문제는 퇴직자들이 75세 이후 구입한 차량을 실제로 운행하는지 여부다.
개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75세 이후 연령대의 보통사람들이라면 2~3년 마다 새차를 바꿔가며 운전을 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고령자운전자 사고를 막기 위해 65세 이후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하는 제도가 운영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보니, 퇴직자들
회사의 복지제도는 회사의 재량이지만, 급변하는 현실과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외면해서는 안된다.
우리나라는 이미 2017년에 고령 사회에 접어들었고, 2025년부터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은아 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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