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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궁훈 카카오 각자대표가 이달 19일 사의를 표명했다. [사진 출처 = 카카오] |
그동안 카카오는 지난 15일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비롯해 금융(카카오뱅크·페이), 교통(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맵·카카오T·카카오내비), 엔터테인먼트(카카오페이지·웹툰·멜론·게임즈 등)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서비스 장애를 막지 못해 대한민국 일상을 마비시켰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남궁훈 카카오 각자대표는 이날 경기도 판교 카카오아지트에서 열린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장애 관련 기자회견'에서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하는데 그 어느때보다 크고 오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카카오 전체의 시스템을 점검하고 쇄신하겠다"고 밝혔다.
남궁 대표는 "지난 주말에 소통에 불편을 겪으셨을 이용자 분들, 택시 호출을 받지 못한 기사님, 광고 채널을 이용하지 못하신 계신 사장님 등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이용자와 파트너 분들을 생각하면 더욱 마음이 무거워진다"면서 "이용자분들께서 다시 안심하고 편리하게 카카오 서비스를 사용하실 수 있는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이용자 여러분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관계 당국의 조사와 요청에도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남궁 각자대표는 "모든 서비스가 정상화되는대로 이번 사건에 대해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이러한 일이 또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의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을 약속 드린다"고 강조했다. 남궁 대표는 대표 자리에서 물러나는 대신 당분간 재난대책소위원회를 맡아 재방방지 대책을 세울 예정이다.
한편 장기간 장애를 일으켰던 카카오 주요 서비스들은 이날 판교 데이터센터 전력 공급 복구가 완료됨에 따라 완전 정상화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톡을 비롯한 카카오 대부분의 서비스가 이미 복구를 완료한데 이어 그간 복구가 지연돼 많은 이용자가 불편을 토로했던 포털 사이트 다음의 메일도 이날 오전 6시부터 주요 기능이 서비스 되고 있다. 카카오는 "메일 서비스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기에 우선순위에 두고 복구 작업을 진행했으나, 방대한 데이터 양과 장비의 특수성 등으로 인해 작업이 지연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행히도 가장 우려했던 데이터 유실은 발생하지 않았다"며 "일부 메일의 경우 간헐적으로 내용 확인이 어려울 수 있지만, 곧 안정화 작업이 마무리되면 정상적으로 모든 메일을 확인할 수 있다"고 알렸다.
이처럼 서비스 정상화가 임박하면서 카카오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서비스 장애에 대한 사과 외에도 향후 대책도 설명했다.
비상대책위원회를 맡고 있는 홍은택 각자대표는 "이번 장애로 피해를 보신 이용자들, 파트너 등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 대한 보상 정책을 수립하고 가능한 빠르게 실행해나가겠다"며 "피해신고 접수는 그동안 고객센터 등을 통해 받아왔지만 오늘 별도의 신고채널이 열리는데, 신고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보상 대상 및 범위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무료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보상 가능성도 언급했다. 홍 대표는 "유료 서비스 이용자 뿐 아니라, 이번 장애로 피해를 입은 이용자와 파트너, 다양한 이해 관계자 분들에 대한 보상을 검토하도록 하겠다"면서 "SK와의 책임소재를 다투기 앞서 먼저 보상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카카오는 자체 데이터센터를 비롯한 인프라 투자를 크게 확대하고, 이번과 같이 데이터센터 한 곳이 완전히 멈추더라도 원활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수준의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재난 시 백업·이원화 시스템이 미비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통감했다. 그는 "복구가 지연된 원인은 서비스의 주요 데이터와 서비스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이중화 조치는 되어 있었으나 개발자들의 주요 작업 및 운영도구가 이중화되지 못한 데 있다"며 "이 도구들의 이중화는 판교 데이터 센터의 운영이 안정화되는대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데이터센터 안정화 이후 2개월 안에 유사한 사고는 막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홍 대표는 "현재 카카오는
[김대기 기자 / 고민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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