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매일경제 |
업비트가 '카카오 간편 로그인' 연동이 되지 않아 불편을 겪은 회원들에게 보상 조치를 실시한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업비트는 17일 오후 7시 30분쯤 공지를 내고 "지난 15일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장애로 불편을 겪은 회원들을 대상으로 특정 기간 (3일간) 동안의 거래 수수료를 비트코인으로 페이백 해주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업비트는 "이와 별도로, 디지털 자산을 적시에 매도하지 못해 발생한 손실분에 대한 증빙자료를 보내주면 카카오 등 책임 주체의 보상에 앞서 업비트에서 선제적으로 해당 손실분을 보전해드리고자 한다"고 전했습니다.
이른바 '카카오 먹통 대란' 당시 업비트에서 카카오계정 로그인을 시도했지만 이에 실패한 회원과 로그인에 실패해 적시에 디지털 자산을 매도하지 못해 손실을 입은 회원은 1대 1 문의를 통해 보상 신청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전자의 경우, 지난 15일 오후 3시 20분부터 16일 오전 11시 5분까지 카카오계정으로 업비트에 로그인을 시도했지만 최초 실패한 일시를 필수적으로 적어야 하며, 비트코인으로 페이백이 진행될 기간을 선택해야 합니다. 업비트 이용자가 △10월 24일~26일 △25일~27일 △26일~28일 △27일~29일 △28일~30일 중 기간을 선택해 수수료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오는 21일 오후 11시 59분까지 신청을 받으며, 업비트는 신청자의 로그를 분석해 실제 로그인 실패 사실이 확인된 페이백 대상자에게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대상 여부를 안내할 예정입니다.
후자의 경우, 역시 같은 기간인 지난 15일 오후 3시 20분부터 16일 오전 11시 5분까지 손실이 발생한 것과 관련한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제출해야 합니다. 예컨대 매도하려던 디지털 자산 수량을 제출해야 하는 겁니다.
아울러 업비트는 '로그인 재개 후
업비트는 "업비트 자체 로그인 서비스 도입을 앞두고 있다"며 "한층 보안이 강화된 로그인 서비스를 통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하게 업비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윤혜주 디지털뉴스 기자 heyjude@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