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공영홈쇼핑] |
1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구자근 의원이 공영쇼핑에서 제출받은 '2021년 TV홈쇼핑 브랜드 진단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공영쇼핑의 브랜드 인지도는 85.8%로 주요 TV홈쇼핑 브랜드 중 가장 낮았다.
해당 조사는 지난해 전국 만 25~65세 성인 중 최근 1년 내 홈쇼핑 구매 경험이 있는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브랜드 인지도는 GS홈쇼핑이 99.4%로 가장 높고 이어 현대홈쇼핑·롯데홈쇼핑(각 99.2%), CJ온스타일(98.6%), NS홈쇼핑(94.9%), 홈앤쇼핑(90.7%) 등 순이었다.
호감도의 경우 GS홈쇼핑이 65.1%로 역시 가장 높고 공영쇼핑이 34.1%로 가장 낮았다. 공영쇼핑은 향후 이용 의향, 최근 1년 이내 구매 경험, 친숙도, 추천 의향 등의 분야에서도 모두 꼴찌를 차지했다.
이와 관련 구자근 의원은 "공영쇼핑이 공공기관이라는 한계에 갇혀 치열한 TV홈쇼핑 브랜드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며 "과감한 조직진단과 경영쇄신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우수한 제품 발굴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영홈쇼핑은 입점업체의 방송 편성에서 부익부 빈익빈 현상 심화를 겪고 있다는 지적도 받았다.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공영홈쇼핑에서 받은 '입점 업체별 방송 편성 횟수'를 분석한 결과2015년 7월 개국 이후 올해 8월 말까지 입점 업체 상품 총 3880개에 대해 모두 6만2823회(재방·생방 모두 포함한 누적 횟수)의 방송 편성이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 기간에 가장 많이 방송이 편성됐던 곳은 한 식품
공영홈쇼핑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공정의 가치와 공익의 가치를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이와 달리 일부 입점 업체에 방송 편성이 집중돼 문제라는 지적이다.
[방영덕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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