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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삼성전자] |
지난 2018년 첫 선을 보인 스마트싱스 앱은 에어컨·냉장고·세탁기 등 대형 가전과 공기 청정기·오븐·식기세척기 등 다양한 삼성 가전을 연결해 기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하는 기능을 갖췄다.
기능이 대폭 확대된 2019년부터는 연결 가전 제품 수가 매년 2배 가까이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 연말 1200만대, 내년에는 2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싱스 기능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와 제품 진단·관리를 도와주는 '홈케어'인 것으로 조사됐다. 홈케어는 특히 에어컨 사용이 급증하는 여름철에 사용 빈도가 잦았다.
MZ세대가 주 사용층으로 부상하면서 가전 제품 본연의 기능 외에도 로봇청소기를 활용한 펫케어 서비스, 바코드 인식을 통한 가정간편식(HMR)조리같은 쿠킹 서비스 등 트렌드에 부합하는 기능도 호평받고 있다.
친환경과 지속 가능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연동된 기기의 전략량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도 올해 7~8월 월 평균 사용자 수가 1~6월 월 평균 사용자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이밖에 ▲가전 제품의 동작 종료나 고장 정보 알림 등을 스마트폰으로 알려주는 알림 기능 ▲가전 원격 제어 기능 ▲집 안의 다양한 가전 제품을 하나로 연결해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 솔루션이 인기 요인으로 분석됐다.
스마트싱스는 삼성전자 제품뿐 아니라 전구와 센서 등 다양한 기기를 포함해 300개 이상의 파트너사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또 내년 상반기에 HCA(Home Connectivity Alliance) 표준이 적용되면 삼성을 포함해 13개 브랜드의 가전 제품을 연동할 수 있게 된다.
유미영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해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며 "스마트싱스가 소비자들이 원하는 보다 확장된 가전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
한편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DX부문장)은 지난 1일(현지 시각)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22'에서 올해를 '스마트싱스 대중화 원년'으로 선언하고 "타사 기기와 서비스까지 연동해 보다 풍부한 개인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김우현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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