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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사진 = 대한해운] |
5일 대한해운에 따르면, 이번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는 가이드라인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와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이니셔티브인 'UN SDGs(지속가능발전목표)'의 지표, 비재무정보에 대한 투명성 및 진정성을 반영했다.
앞서 대한해운은 이해관계자의 관심도와 비즈니스 영향도를 고려한 10개의 중대 이슈를 선정한 바 있다. 특히 환경 분야에서 4개의 중대 이슈 선정과 함께 친환경시대의 성장전략을 강조했으며, 이의 달성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전년 대비 7.1% 감축할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아울러 IMO에서 요구하는 선박별 EEXI(현존선에너지효율규제) 수치 충족을 위해 250만 달러를 경영계획 예산으로 책정했다.
아울러 EEDI(신조선에너지효율규제) 대응 방안으로 신규 LNG 운반선 4척에 공기 윤활 시스템(ALS, AIR LUBRICATING SYSTEM)을 도입할 예정이다. 공기 윤활 시스템은 선체를 공기로 코팅해 해수 마찰을 줄여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는 신기술이다. 이외에 국내 첫 LNG 벙커링선 'SM JEJU LNG2호'를 필두로 Shell과의 장기대선계약에 투입된 'K.LOTUS호'를 통해 글로벌 LNG벙커링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며 친환경 미래 먹거리 확보에도 나서고 있다.
지배구조 분야에서는 기업지배구조 헌장 제정, 이사회의 독립성 등 글로벌 ESG 트렌드에 발맞춰 더욱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을 위한 노력과 의지를 담았다. 급변하는 해운업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리스크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반부패규정 제정 및 교육강화, 윤리경영위원회 신설 계획 등 윤리경영 내재화를 위한 노력도 소개했다.
김만태 대한해운 대표는
[조성신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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