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과정서 랜섬웨어 탐지 오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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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업체 홈페이지 캡쳐 |
백신 프로그램 '알약'이 정상 프로그램을 랜섬웨어로 잘못 인식하는 오류를 일으켜 'PC 먹통 사태'가 발생하자 보안기업 이스트시큐리티가 내달 재방방지책을 내놓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스트시큐리티는 전날(30일) 발생한 자사의 백신 프로그램 '알약'의 오류 현상에 대해 오늘(31일) 공식 사과했습니다.
업체는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올리고 "이번에 발생한 '알약 공개용' 제품 문제로 사용자 분들께 불편을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8월 30일 오후 11시 30분경 오류 조치 완료 후 현재 정상적인 서비스를 제공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오류 발생 과정에 대한 설명도 있었습니다. 업체는 "8월 30일 오전 11시 30분경, 최근 나날이 지능화되고 있는 랜섬웨어 공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당사 알약 공개용 제품의 랜섬웨어 탐지 기능을 강화했으나, 해당 프로그램의 업데이트 과정 중 일부 PC에서 랜섬웨어 탐지 오류로 화면 멈춤 현상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시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접수하면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단 약속도 했습니다. 현재 업체는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알약 공개용 긴급 수동 조치 방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업체는 "9월 내에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 당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및 안내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알약'이 정상적인 프로그램을 랜섬웨어로 잘못 인식해 차단 알림 메시지가 표출되거나 윈도우 구동이 되지 않는 등 오류를 일으키면서 많은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윤혜주 디지털뉴스 기자 heyjude@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