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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킥보드는 대도시 내에서 단거리 이동 시, 기존 교통수단인 자동차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시내버스, 도시철도, 공유차량 등 다양한 이동수단과의 연계를 통해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MaaS; Mobility as a Service)로 주목받고 있다.
지쿠터는 2019년 전동킥보드 300대로 시작해 최근 4만5000대까지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전국 주요 도시 기준으로 10분 내 거리에서 이용이 가능하도록 인프라를 확대하고, 서비스 이용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접근성을 크게 개선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 선보인 탑승 수만 해도 1400만 건을 넘어섰다. 특히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된 7월에는 재탑승률이 80%를 웃돌며, 탑승 건수는 작년 동월 대비 약 2.2배 증가했다. 지쿠터의 지난해 매출은 약 335억 원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서비스하는 글로벌 기업인 빔(Beam·2200만 달러,약 260억 원)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쿠터 윤종수 대표
[진영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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