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씨.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황 씨는 지난 14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치킨 프랜차이즈 본사 입장에서는 박리다매가 맞다. 그런데 가맹점포 입장에서는 박리다매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홈플러스 관계자가 최근 한 유튜브 방송에서 "(치킨을 팔아도) 안 남는다는 말이 이해가 안 된다. 6990원에 팔아도 남는다"라고 말한 것에 대해 "박리다매, 즉 적게 남기고 많이 팔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프랜차이즈 치킨은 패스트푸드"라며 "본사가 공급하는 재료와 조리법대로 하면 집에서 밥 한번 안 해본 아르바이트생도 치킨을 맛있게 튀길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수 가맹점포를 기반으로 한 구매력으로 본사가 값싸게 원자재를 확보하여 가맹점포에 납품하면 비숙련의 값싼 노동력으로 치킨을 튀겨 값싸게 소비자에게 판매하게끔 짜인 것이 치킨 프랜차이즈 사업"이라고 덧붙였다.
황 씨는 "(가맹점의 경우) 1인 혹은 2인이 운영하는 영세 치킨집에서 박리다매를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며 "전 세계 맥도날드 점포보다 많다는 한국 '초영세' 치킨집은 치킨공화국의 자랑거리가 아니라 그렇게라도 먹고살 수밖에 없는 한국 서민의 비극적 상황을 드러낼 뿐"이라고 분석했다.
황 씨는 "한국 치킨 산업 변천사를 들여다보는 일은 버겁다"며 "약육강식의 비열하고 뻔뻔한 자본주의가 관철되는 현장은 지옥도를 보는 듯하다. 비판과 성찰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다 같이 살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홈플러스에 따르면 홈플러스가 지난 6월 30일부터 판매 중인 '당당치킨'의 누적 판매은 이달 11일 기준 32만마리를 돌파했다. 당일 제조, 당일 판매에서 이름을 따온 이 제품은 후라이드 기준 1마리 6990원, 2마리 9900원에 판매되고 있다.
당당치킨
[이상현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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