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사진 출처 = 스타벅스코리아] |
한국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은 해당 제품에 대한 조사분석을 한 결과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된 것을 확인했다.
이에 스타벅스는 지난달 23일부터 자체적으로 진행했던 회수조치를 확대해 공식화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국가기술표준원과 협의해 자발적 리콜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날부터 오는 10월 11일까지 두 달 동안 캐리백에 대한 자발적 회수 절차가 진행된다. 회수 대상은 사은품으로 제공된 106만2910개와 계열사 온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된 1만6200 개 등 총 107만9110개다. 판매된 캐리백은 구매처에서 별도 회수와 환불 조치에 대해 안내할 방침이다.
지난달 23일부터 현재까지 교환된 물량은 38만개로 전체 물량의 약 36%가 회수됐다. 이번 자발적 리콜 조치를 통해 향후 스타벅스는 관련 정부기관에 리콜 실적을 공유하고, 주기적으로 리콜 현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리콜 대상 제품에 대한 상세 정보는 스타벅스 홈페이지와 고객 상담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
↑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대체 증정품 '데스크 모듈'. [사진 출처 = 스타벅스코리아] |
해당 고객은 데스크 모듈이나 스타벅스 리워드 카드 3만원권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리워드 카드 3만원권은 신청 후 3일 내로 수령할 수 있다. 보상 증정품은 오는 10월부터 12월까지 순차적으로 증정해 나갈 계획이다.
스타벅스는 현재 캐리백을 지참해 매장 방문 시 무료 음료 쿠폰 3장을 제공하는 교환 일정을 기존 8월 31일에서 리콜 종료 기간인 10월 11일까지로 확대한다.
택배를 통한 무상 회수도 병행해 진행한다. 스타벅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택배 수거를 신청하면 택배 기사가 접수한 주소로 방문해 회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시행할 예정이다. 무료 음료 쿠폰 3장도 동일하게 제공한다.
스타벅스는 "이번 일로 많은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
[최아영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