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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 사업자들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3사가 구축한 통신망을 저렴하게 빌려서 소비자에게 합리적 가격으로 통신 상품을 제공해 수익을 얻습니다. 원가 절감이 중요한 사업 구조이다보니 통신3사 대비 고객 응대 시스템이 떨어집니다. 그런데 이런 원가절감형 사업구조가 매년 고객의 생명을 제대로 지켜주지 못하는 사회적 문제로 불거지고 있습니다. 통신3사가 공공의 이익을 위해 24시간 수사기관의 위치정보 제공 요청에 대응하는 시스템을 갖춘 것과 달리 중소 알뜰폰 사업자들은 평일 주간이 아닌 심야·주말에 별도 인력과 시스템을 운용하지 않는 탓입니다.
단적으로 지난 1일 밤 울산에서 한 30대 여성이 지인과 다투다 흉기에 찔려 사망했습니다. 고인은 알뜰폰 가입자로 사건 발생 당시 경찰에 신고를 했지만 심야에 경찰의 위치추적 요청에 응대하는 시스템이 없는 알뜰폰 사업자 때문에 사건 발생 1시간 반이 지나서야 주검이 된 상태로 발견됐습니다.
알뜰폰 이용자들에게서 이처럼 경찰 범죄 구호에 제약을 받는 문제가 되풀이되자 정부는 급기야 통신3사에 SOS를 쳤습니다. 중소 알뜰폰 사업자들의 서비스가 작동하지 않는 심야·주말 등 특정 시간대에 통신3사를 통해 알뜰폰 가입자 위치 정보를 파악하는 시스템을 만들자는 제안입니다. 통신3사와 협의해 올해 연말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다는 목표입니다. 그런데 통신3사는 "타사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 정보를 어떻게 함부로 들여다보겠느냐"고 난감해
빠르게 늘어나는 가입자 수는 그만큼 알뜰폰 사업자의 사회적 책임이 커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미꾸라지처럼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외면하는 알뜰폰 사업자를 소비자들은 기가 막히게 걸러낼 것입니다.
[이재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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