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그룹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 전시. [사진 제공 = 현대차그룹] |
세계도시정상회의는 세계 각지 도시 관계자와 정·재계, 학계 인사들이 모여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싱가포르 살기좋은도시센터(CLC)와 도시재개발청(URA) 주관으로 2년마다 열린다.
이 회의에서 현대차그룹은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 축소 모형물을 전시했다. 행사에 참석한 지영조 현대차그룹 이노베이션담당 사장은 스마트시티에 대한 현대차그룹 비전을 발표했다. 그는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은 인간 중심 도시를 위한 현대차그룹의 비전"이라며 "현대차그룹은 기술과 자연이 하나되는 미래 도시 구상을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은 현대차그룹이 그리는 이상적인 미래 도시 비전을 구체화한 개념이다. 그린필드 스마트시티는 최초 설계부터 스마트시티로 설계된 도시를 말한다. 이에 반해 브라운필드 스마트시티는 기존 도시에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도입한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사외 전문가로 구성된 스마트시티 자문단을 통해 미래 도시 철학을 확립하고 모빌리티뿐 아니라 물류, 에너지, 자연 등 도시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다양한 솔루션을 연구해 왔다. 이번에 전시한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은 현대차그룹이 미래 도시의 형태에 대해 고민해온 결과물이다. 향후 확장성을 고려한 벌집 구조를 하고 있으며 지상은 사람 중심, 지하는 기능 중심으로 설계됐다.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활용한 물류, 친환경 에너지 시설 등 주요 인프라스트럭처는 지하에 위치해 지상을 사람 중심 공간으로 남겨두고 도시 어느 곳에서든 보행거리 안에 자연이 위치하는 구조로 사람과 자연을 연결한다. 건물은 용도와 밀도에 따라 구분되고 자연에 가까울수록 밀도가 낮아져 도시 어느 곳에서나 자연을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마스터 모델을 구체화하는 한편 인간중심적이고 자연과 공존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담은 도시를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지 사장은 "항공 모빌리티와 지상 모빌리티 솔루션이 도시 경계를 재정의하고 사람들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연결하며 도시를 활성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세계도시정상회의가 진행되는 싱가포르에 이노베이션랩 역
[서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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