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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포드] |
SK온은 14일 양사가 최근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내·외부 검토를 마무리하고 하루 전 블루오벌SK를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지분은 양사가 5:5로 보유하고, 이사진 역시 양사 3명씩 총 6명으로 구성된다. 합작법인 본사는 현재 SK온의 미국 생산시설이 위치한 조지아주에 있는데 향후 포드가 테네시주 스탠트에 조성중인 '블루오벌시티'로 옮길 예정이다.
블루오벌시티에는 블루오벌SK의 배터리 공장, 포드의 전기차 조립공장, 부품소재 단지가 들어선다.
양사는 지난해 가을 각각 5조1000억원씩 총 10조2000억원을 투자해 블루오벌SK를 설립하고, 배터리 공장을 테네시주에 1개, 켄터키주에 2개 건설한다고 발표했다.
테네시 공장은 1554만㎡(470만평) 부지에 포드의 전기차 생산 공장과 함께 건립된다. 켄터키 공장 부지 면적은 총 628만㎡(190만평)이다. 3개 공장이 완공되면 연간 배터리 셀 생산능력은 총 129기가와트시(GWh)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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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온의 글로벌 생산기지 현황. [자료 출처 = SK온] |
포드가 올 봄에 출시한 대형 픽업 트럭 전기차 'F-150 라이트닝'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며 배터리 공급사인 SK온 실적도 비례해 상승하고 있다.
포드는 2030년까지 북미에서 140GWh, 전 세계에서 240GWh에 달하는 배터리가 필요한데 이 중 상당 물량이 SK온 자체 공장과 블루오벌SK를 통해 공급된다.
한편 SK온은 미국, 헝가리, 중국 등에서 꾸준한 투자를 통해 2017년 1.6GWh에 불과했던 생산능력을 올해 말 기준 77GWh로 확대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는
블루오벌SK의 초대 최고경영자(CEO)를 맡은 함창우 대표는 "하이니켈 등 배터리 분야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SK온과 미국 국민차로 불리는 포드가 손을 잡아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압도적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우현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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