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 하반기 기대작 1위를 차지한 아이오닉6 [사진 출처 = 현대차] |
현대차는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두 번째 모델인 아이오닉6을 14일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했다. 사전계약 시점은 이달 말로 예정됐다.
아이오닉6는 ▲유선형의 디자인과 세계 최고 수준의 공력성능을 기반으로 달성한 50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거리 ▲안락하면서도 유연한 실내 공간 ▲인터렉티브 픽셀 라이트와 듀얼 컬러 앰비언트 무드램프 등 라이팅 기술 ▲역동적인 주행성능과 최첨단 안전·편의사양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과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을 공급해주는 V2L(Vehicle to Load) 기능을 갖췄다.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온라인으로 진행된 공개 행사에서 "아이오닉6는 전동화 전환을 가속화하고 전용 전기차 분야의 글로벌 선두가 되기 위한 현대차 전략의 주요한 이정표"라며 "아이오닉6는 모든 면에서 최적화된 독특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전동화 이동경험을 재정의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 아이오닉6 [사진 출처 = 현대차] |
올해 전기차 보조금 100% 지급 차량 가격 기준은 5500만원 미만이다. 5500만원 이상~8500만원 미만은 보조금 50%를 지원받는다.
아이오닉6는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 제네시스 GV60처럼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적용했다. 공기저항계수는 0.21로 뛰어난 공기역학 성능을 발휘한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500km 이상이다. 산업부 인증 기준 524km(18인치 타이어, 롱레인지 후륜구동 기준)를 달성했다. 현대차는 유럽 인증(WLTP) 기준으로는 610km 이상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아이오닉6는 실내 공간도 넓다. 4855mm의 긴 전장과 1495mm의 낮은 전고, 1880mm의 넓은 전폭과 대형 SUV에 맞먹는 2950mm의 긴 휠베이스로 실내 공간성을 향상했다.
↑ 아이오닉6 [사진 출처 = 현대차] |
잠금장치를 해제하는 순간 파라메트릭 픽셀 디자인이 적용된 헤드램프와 리어 콤비램프가 역동적으로 빛을 내며 운전자를 반겨준다.
차량에 탑승하면 스티어링휠에 엠블럼 대신 적용된 4개의 픽셀로 구성된 인터렉티브 픽셀 라이트는 ▲웰컴&굿바이 ▲주행가능상태 ▲후진기어 ▲배터리 충전상태 ▲드라이브 모드 전환 ▲음성인식 상태 등을 표시해준다.
듀얼 컬러 앰비언트 무드램프는 차량 속도에 따라 밝기가 달라지도록 설정도 가능하다.
기능을 활성화하면 차량의 속도가 높아질수록 1열 무드램프가 짙어지며 다이내믹한 분위기 연출과 함께 운전의 즐거움을 더해준다.
↑ 현대차 역대 모델 최저 공력계수를 달성한 아이오닉6 [사진 출처 = 현대차] |
후륜에 기본 탑재되는 모터는 최고출력 168kW, 최대토크 350Nm다. 트림에 따라 74kW 전륜 모터를 추가해 사륜구동 방식도 선택할 수 있다.
사륜구동 방식을 선택하면 최대 239kW 출력과 605Nm 토크를 발휘한다.
아이오닉6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도 적용했다. 800V 초급속 충전 인프라는 물론 일반 400V 충전기 사용도 가능하다.
800V 초급속 충전 때 18분 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 가능할 수 있다.
↑ 아이오닉6 [사진 출처 = 현대차] |
차량 외부로 220V 일반 전원을 공급해주는 V2L 기능을 적용해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력과 유사한 수준인 3.52kVA의 소비전력을 제공한다.
후석 시트 하단에 위치한 실내 V2L 포트 또는 충전구에 V2L 커넥터를 연결하기만 하면 차량 내·외부에서 전자기기나 가전제품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차박·캠핑에도 유용하다.
↑ 아이오닉6 [사진 출처 = 현대차] |
출력(3단계), 가속민감도(3단계), 스티어링(2단계), 4륜구동 방식(3단계)을 취향에 따라 선택한 뒤 스티어링휠 좌측 하단에 있는 드라이브 모드 버튼을 길게 눌러 활성화할 수 있다.
현대차 최초로 기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한정됐던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의 적용범위를 주요 전자제어장치까지 확대했다.
서비스센터를 찾지 않아도 전기차 통합 제어 장치, 서스펜션, 브레이크, 스티어링휠, 에어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을 항상 최신 기능으로 운영할 수 있다.
↑ 아이오닉6 [사진 출처 = 현대차] |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주행 시 속도제한 구간이나 곡선 구간 등 도로 상황에 맞춰 일시적으로 차량의 속도를 낮춰준다.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만으로 차로 변경을 돕거나 정체 상황에서 근거리로 끼어드는 차량에 대응해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을 돕는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RSPA 2) 탑재로 차량 외부에서 스마트키로 원격 전·후진을 포함해 원격으로 주차 및 출차를 돕는다.
주변 차량과 주차 안내선을 함께 인지해 기존 평행 및 직각주차 뿐 아니라 사선 주차까지도 지원한다.
↑ 아이오닉6 [사진 출처 = 현대차] |
아이오닉6는 올 하반기 출시되는 신차 중 기대 1순위다. 직영중고차 기업 케이카가 지난달 전국 30~49세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다. 응답자의 35.2%가 현대차 아이오닉6를 꼽았다.
[최기성 매경닷컴 기자 / 박소현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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