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사진 출처 = 발란] |
발란은 올 상반기 거래액이 381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0%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연간 총 거래액(3150억원)을 뛰어넘은 수치다. 지난 5월에는 거래액 928억원으로 월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이 같은 성과는 골프 카테고리 오픈과 익스프레스 론칭, 가격비교 서비스 등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발란은 지난 3월 골프 카테고리를 신규 오픈했다. 4월에는 주문 당일 상품을 받아볼 수 있는 퀵커머스 '발란 익스프레스'를 론칭했다. 지난달에는 가격비교 서비스를 추가해 입점 파트너가 판매하는 동일 상품을 비교할 수 있게 했다.
그 결과 올 상반기 전체 회원 수와 월평균 순방문자수(MAU)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49%, 233% 증가했다. 월 순방문자수는 600만명을 넘어섰고, 재구매율은 45%에 이른다. 이 같은 추세라면 올해 말에는 월간 순방문자수가 10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하고 있다.
발란은 올 하반기에만 거래액 7000억원, 연간 거래액 1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이달 말 여의도 IFC몰에 첫 오프라인 매장을 열고 뷰티와 리빙 등 카테고리를 확장할 계획이다. 지난해 기준 연간 거래액 1조원이 넘는 글로벌 명품 플랫폼은 총 3개다. 파페치(5조 3000억원), 네타포르테(1조 1482억원), 마이테레사(1조 658억원) 순이다.
발란은 연내 글로벌 3위에 올라서겠다는 포부다. 내년에는 부티크 직계약 거래 구조를 기반으로 연간 거래액 2조 5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에 발란은 최근 과다 반품비와 가품 판매 논란으로 인한 소비자 신뢰 회복에 힘쓰겠다는 방침이다. 지난 2년간 과다 부과된 반품비를 선제적으로 전수조사해 환급하고, 반품비 상한제를 이달부터 서비스에 반영할 예정이다. 또 정품 관련 대응과 보상 정책을 강
최수연 발란 전략 그룹장은 "명품은 오프라인 구매라는 기존 관념을 깬 발란의 온라인 특화 전략이 소비자들의 큰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선두 기업으로서 소비자 중심으로 모든 정책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아영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