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편의점 CU가 업계 최초로 유통을 시작하는 백종원 막걸리 `백걸리`. [사진 = CU] |
3일 CU에 따르면 백걸리는 예산 쌀을 활용해 만든 막걸리로 발효 및 유통 과정에서 세 번의 담금 과정을 거친 삼양주(三釀酒)다. 오프라인 매장은 백술도가와 백 대표의 막걸리 점포인 막이오름에서만 살 수 있었는데, 이번에 CU가 첫 유통처로 나섰다. CU는 서울 지역에서 제품을 먼저 선보인 뒤 순차적으로 판매 지역을 넓혀갈 계획이다.
백걸리의 알코올 도수는 일반 막걸리(약 5~6도)보다 두 배 이상 높은 14도다. 스트레이트 잔에 담거나 물 또는 얼음에 희석해 마시는 등 취향에 맞게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게 CU의 설명이다.
CU가 프리미엄 막걸리를 차별화 상품으로 선보이는 것은 최근 개성 넘치는 막걸리를 찾는 MZ세대가 늘었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연령대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지난해 상반기 20대 비중은 6.1%에서 올해 9.1%으로 늘어났고, 30대 역시 9.5%에서 14.7%로 증가
BGF리테일 관계자는 "기존 수제맥주, 와인 등으로 나만의 취향과 개성을 나타냈던 MZ세대들이 차별화 막걸리를 구매하는 트렌드에 맞춰 백걸리를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차별화 상품들의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막걸리 맛집으로도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성용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