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오전 서울 강서구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청사에서 승객들이 면세점을 이용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29일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면세점 매출은 1조4535억원으로 4월(1조3832억원)보다 5.1% 증가했다. 이 중 내국인 매출액은 전달(1087억원)보다 12.6% 오른 1225억원을 기록했다. 두 달 연속 1000억원대를 기록한 것이다. 같은 기간 외국인 매출액은 1조3311억원으로 전월(1조2745억원)보다 4.4% 늘었다.
지난달 내국인 이용자 수는 77만8270명으로 전달(70만3119명)보다 10.7% 증가했다. 외국인 이용자 수는 8만8957명으로 전달(6만5283명)보다 36.2% 늘었다.
그러나 업계 속내는 편치 않다. 면세점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던 중국·일본 관광객의 수요 회복이 더디기 때문이다. 중국 봉쇄령으로 매출 비중이 큰 따이공의 발길은 뚝 끊긴 상황이다. 여기에 최근 원달러 환율이 13년 만에 1300원대로 오르면서 면세품의 가격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
업황 정상화를 위해선 방한 관광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던 중국인과 일본인 관광객 수요 회복이 선결 과제란 게 관계자들 설명이다. 중국 주요 도시 봉쇄령(락다운) 여파가 상반기까지 이어진 만큼 하반기 중국 정부 대응에 업황 회복이 달렸다는 관측이 나온다.
↑ 지난 28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면세점 서울점을 찾은 관광객들이 쇼핑을 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롯데면세점은 이날 온라인 역직구 플랫폼 '오버쉬즈 쉬핑'을 세계 면세업계 최초로 열었다. 중국과 미국, 일본 등 9개 국가를 대상으로 인기 국산 화장품과 패션 등 220개 브랜드 상품을 선보인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화장품과 K팝 음반 등 수요가 있는 국가를 중점적으로 진행한 것"이라며 "신사업을 통해 매출 확보에 나서는 한편, 경쟁력 있는 K-상품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판로개척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신라면세점은 전날 중국 물류 플랫폼인 알리바바 자회사 '차이냐오'와 업무협약을 맺고 내달부터국산 면세품 온라인 역직구 서비스를 시작한다. 중국 소비자에게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 등 300여종의 상품을 판매한다.
신세계면세점도 7월 중 중화권을 대상으로 온라인몰을 만들 예정이다. 현대백화점면세점도 올 하반기 내 역직구
면세업계는 이번 사업이 새로운 탈출구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면세점 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준봉쇄 조처를 내린 만큼 뭐라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전례 없는 사업 모델이라 상황을 지켜봐야 알겠지만, 기대감이 높다"고 말했다.
[최아영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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