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는 24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유가증권(KOSPI) 시장 상장을 위한 본격적인 공모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쏘카는 절차를 거쳐 8월 중 상장을 완료할 계획이다.
쏘카 총 공모주식 수는 455만주, 주당 공모 희망가 범위는 3만4000~4만5000원이다. 공모 예정 금액은 공모가 밴드 상단 기준 2048억원 규모다. 회사는 8월 1일부터 2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해 공모가를 최종 확정하고, 8일과 9일 양일 간 일반청약을 진행한다. 상장 대표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고, 공동주관사는 삼성증권, 인수회사는 유안타증권이다.
쏘카는 구주매출 없이 공모주를 전량 신주로 발행할 예정이다. 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은 1년, 전략적 투자자 6개월, 재무적 투자자는 1개월·3개월·6개월 균등 보호예수 기간을 약정했다. 상장 후 유통 물량은 전체 주식의 16.28%라고 설명했다. 코스피 상장 기업의 최근 3년간 최초 유통주식수 비중이 평균 38.8%인 것과 비교해 낮은 수준이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쏘카는 지난 11년 간 축적된 데이터와 모빌리티 기술을 통해 빠른 성장과 수익성을 지속 개선해왔다"며 "이번 공모를 통해 확보한 자금은 모빌리티 가치사슬 내 인수합병(M&A)과 투자, 신규 서비스 출시, 기술 역량 확보 등 회사 성장을 위한 투자와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쏘카는 2011년 설립 뒤 국내 차량공유 시장 1위 기업으로 성장했다. 현재 4200곳이 넘는 쏘카존에서 1만8000대 이상의 차량을 운영한다. 회사는 국내 차량 공유 시장에서 7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고, 6대 도시 주민의 80%가 반경 500m 안에 있는 쏘카존에 3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5월 기준 누적 회원 수는 약 800만명이다. 누적 앱 다운로드 수 약 1000만건, 멤버십 통합 누적 구독 65만건을 돌파했다.
쏘카는 차량 공유 플랫폼 '쏘카' 외에도 전기자전거 공유 플랫폼 '일레클', 온라인 주차 플랫폼 '모두의주차장' 등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차량공유, 승차 호출(라이드 헤일링), 개인형 이동수단(PM), 주차정보 서비스 등에 다양한 할인과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모빌리티 멤버십 '패스포트 얼라이언스'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차량공유, 전기자전거, 주차 플랫폼 기능 등을 통
쏘카는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이동 수요가 감소한 지난해 차량공유 매출이 전년 대비 31% 성장했다. 데이터와 모빌리티 기술을 결합해 차량 가동률 상승, 차량 유지비용 감소 등에 힘입어 수익성도 개선했다.
[오대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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