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주회사 GS가 GS그룹의 친환경 경영 방침과 성과를 담은 첫번째 지속가능 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 제공 = GS] |
GS그룹의 친환경 미래성장 슬로건(Grow Sustainably, GS)은 '성장하다'의 'Grow'와 '지속가능성'의 부사형인 'Sustainably'가 결합된 형태로서 효율 중심의 단기적 성장을 쫒기 보다 환경과 사회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겠다는 의지를 함축하고 있다.
3대 친환경 실행 방향(Reduce, Improve, Innovate)는 제품 생산에서 유통까지 전 과정에서 자원과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으로 유해물질을 줄이고(Reduce), 사업 프로세스와 소비자 경험을 개선하며(Improve), 인공지능(AI) 디지털·바이오 기술로 사업모델을 혁신해(Innovate) 친환경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겠다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GS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주요 계열사들이 벌여온 친환경 사업의 현황과 투자 성과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게 했다. 폐플라스틱 리사이클링 투자와 친환경 윤활유 출시, 국내 최초의 탄소중립 원유 도입(GS칼텍스)과 연간 20만톤 규모의 블루암모니아 확보와 소형모듈형원자로 공동사업 참여(GS에너지), 패스트푸드 음식물 쓰레기 자원순환(GS리테일), 조립식 모듈러 공법(GS건설), 발전용 연료 전환·혼소 기술 연구(GS E&R, GS EPS 등) 등의 사례가 실렸다.
특히,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신기술 벤처 기업에 대한 투자 사례로서 음식 폐기물 처리 솔루션 업체인 리코, 고효율 전기차 충전 기술업체인 리질리언트파워, 폐배터리 솔루션 업체인 릴렉트리파이, 플라즈마 기술로 온실가스를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리카본 등을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GS는 GS E&R 과 GS EPS, GS파워, 인천종합에너지 등 4개 발전자회사의 온실가스와 폐기물, 대기·수질 오염물질 배출량을 함께 공개했다. 그동안 GS칼텍스와 GS리테일, GS건설 등 주요 계열사는 개별사 차원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행을 통해 오염물질 배출량 등을 알려왔으며, 이번 지주회사 GS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추가로 4개 발전 자회사 자료를 싣게 됨에 따라 향후 공개 대상 회사와 범위를 계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GS는 올해 주요 계열사 ESG 임원들로 이루어진 ESG협의체를 구성하면서 GS그룹 전반의 친환경 전략 실행을 뒷받침하도록 했다. 또한 GS 이사회가 환경경영정책, 인권헌장, 협력사행동강령, 사외이사 독립성·다양성 정책 등 ESG규범을 제정하면서 ESG 경영을 위한 체계를 더욱 확고히 갖추기로 했다.
허태수 GS그룹 회장은 "GS의 사업은 우리
[박윤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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