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출처 = 소비자원] |
20일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에어컨 관련 상담 건수가 총 315건으로 전월 대비 76.0% 증가했다고 밝혔다.
무더위를 앞두고 에어컨 구입이 늘면서 관련 상담도 함께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주로 에어컨을 설치한 후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아 교환을 요청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5월 전체 상담건수는 4만4868건으로 전월(4만2413건) 대비 5.8% 증가했다. 에어컨 외에도 여름철 주요 상품인 원피스(65.7%), 티셔츠(62.4%) 관련 상담의 증가율이 높았다. 이들 품목은 배송 지연과 제품 하자 등을 이유로 환급을 요구하는 사례가 대부분이었다.
지난해 5월과 비교해 상담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실손보험(828.1%), 항공여객운송서비스(118.0%), 신유형상품권(76.5%) 등이었다.
실손보험은 백내장 수술 후 보험금 지급이 보류되는 것과 관련한 상담이 다수였다.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항공권 취소에 대해 사업자가 과도한 위약
상담이 가장 많이 접수된 품목은 유사투자자문(1692건)이었고, 헬스장(1378건), 이동전화서비스(1104건)가 뒤를 이었다.
[백상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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