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레스(왼쪽)와 경쟁하게 될 투싼(위)과 쏘렌토 [사진 출처 = 쌍용차, 현대차, 기아] |
또다시 새 주인 찾기에 나선 쌍용자동차가 '무쏘 후속' 토레스에 운명을 걸었다. 쌍용차는 예상보다 저렴한 2000만원대 '파격가'에 선보였다.
렉스턴 스포츠 이후 4년 만에 내놓는 신차 토레스가 성공적으로 판매돼야 난항을 계속 겪고 있는 새 주인 찾기가 순항할 수 있어서다.
쌍용차는 13일 중형 SUV인 토레스의 외관 이미지를 공개하고 이날부터 사전계약에 돌입했다.
쌍용차는 이에 앞서 지난달과 지난주 각각 티저 이미지와 실내 디자인을 공개하며 신차 출시 분위기를 조성했다.
↑ 토레스, 투싼, 스포티지 [사진 출처 = 쌍용차, 기아, 현대차] |
당초 동생인 준중형 SUV 코란도가 2253만~2903만원, 형님인 대형 SUV 렉스턴이 3717만~5018만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3000만원대 초중반대에 나올 것이라고 예상됐다.
경쟁차종으로 삼은 중형 SUV인 기아 쏘렌토와 현대차 싼타페의 경우 2.5 가솔린 터보 모델 기준으로 각각 2958만~3944만원, 싼타페가 3156만~3881만원에 판매된다.
토레스는 중형 SUV이지만 크기와 품질을 중형 SUV 수준으로 키워 인기를 끌고 있는 현대·기아차 준중형 SUV와도 경쟁한다.
가솔린 1.6 터보 모델 기준으로 현대차 투싼은 2435만~3155만원, 기아 스포티지는 2442만~3311만원에 판매된다.
크기도 가격처럼 코란도(4450x1870x1630mm)와 렉스턴(4850x1960x1825mm) 중간에 해당한다.
경쟁차종인 쏘렌토·싼타페보다는 짧고 좁지만 스포티지·투싼보다는 길고 넓고 높게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 토레스 [사진 출처 = 쌍용차] |
쌍용차를 이를 위해 새로운 디자인 비전 및 철학 'Powered by Toughness'를 토레스에 처음 적용했다.
기존 SUV와 차별화된 쌍용차 고유의 헤리티지(Heritage)인 강인하고 모던한 디자인을 통해 정통 SUV 스타일을 완성했다.
짧고 반복적인 세로격자 모양의 버티컬 타입 라디에이터그릴, 스키드 플레이트 일체형 범퍼를 통해 강인하면서 와일드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그릴과 이어지는 아웃터 렌즈 클린 타입 LED 헤드램프는 정통 SUV에 어울리는 카리스마를 발산한다.
측면부도 역동성에 초점을 맞췄다. 직선형 캐릭터 라인과 측면 상단부의 다채로운 변화를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후면부는 스페어 타이어를 형상화한 핵사곤 타입 리어 가니쉬와 리어 LED 콤비네이션 램프를 통해 정통 SUV 스타일을 구현했다.
↑ 토레스 [사진 출처 = 쌍용차] |
'슬림 앤 와이드(Slim&Wide )콘셉트의 버튼리스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적용, 미래지향적이면서도 세련된 멋을 추구했다.
기존 인테리어의 복잡한 형태나 아날로그적 요소를 최소화하면서 조작 편의성을 향상했다.
또 인체 공학적 설계를 통해 탑승객들이 차별화된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를 체험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대시보드는 최대한 슬림하게 디자인했다. 탑승자는 도심은 물론 캠핑, 오프로드 등 다양한 환경에서 탁 트인 전방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3분할 와이드 디지털 클러스터, 12.3인치 다기능 인포콘 AVN, 8인치 버튼리스 디지털 통합 컨트롤 패널 등은 주행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한다.
실내 전면 중앙에 위치한 12.3인치 다기능 인포콘 AVN은 인포콘 기능을 통해 텔레메틱스 정보를 제공한다.
8인치 버튼리스 통합 컨트롤 패널은 통풍 및 열선 시트, AWD, 공조장치 등 운전자가 조작해야 하는 기능을 통합했다.
↑ 토레스 [사진 출처 = 쌍용차] |
2열을 접으면 1662ℓ까지 확장된다. 캠핑 및 차박 등 레저 활동에도 즐기기에 충분하다.
토레스에는 친환경 GDI 터보엔진과 3세대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된다.
첨단차량제어기술 딥컨트롤(Deep Control), 운전석 무릎에어백을 포함하는 8에어백을 적용해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운전편의성을 확보했다
엔트리 모델부터 후측방보조경고, 앞차출발경고(FVSW), 긴급제동보조(AEB), 전방추돌경고(FCW), 차선이탈경고(LDW), 차선유지보조(LKA), 부주의운전경고(DAW), 안전거리 경고(SDW), 다중충돌방지시스템 등 첨단 안전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최기성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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