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이 오늘로 엿새째에 접어들었습니다.
수출입부터 시멘트, 식품 등 이곳저곳에서 물류 차질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어제에 이어 정부와 화물연대, 오늘도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는데요.
현장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안병욱 기자!
【 기자 】
네, 저는 지금 정부와 화물연대 협상이 진행 중인 국토교통부 중회의실 앞에 나와있습니다.
【 질문 1 】
지금도 협상 진행 중입니까?
【 기자 】
네, 정부와 화물연대는 오늘 오후 2시부터 4차 협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잠시 쉬는 시간을 가진 뒤 1시간 전인 6시 반부터 다시 협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양측은 어제 오전 11시부터 밤 9시 반까지 마라톤 협상을 이어갔었지만 타협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쟁점은 올해 말로 끝나는 안전운임제인데요.
국토부는 "화물차주에게 적정한 운임이 보장되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며, 국회 입법 논의 과정을 지원하겠다"고 설득했습니다.
하지만, 화물연대는 어제 만남 후 "국토부가 상호간 절충점을 무시하고 처음 안 보다 후퇴된 안을 가지고 나왔다"며 반박했었습니다.
일단, 정부와 화물연대 모두 대화의 문은 닫지 않고 대화를 이어간다는 입장인데요.
과연 오늘 협상에서 서로 절충점을 찾을 수 있을지 관심입니다.
【 질문 2 】
화물연대 총파업이 이어지면서 물류 차질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는데, 피해 상황은 어떻습니까?
【 기자 】
이번 파업으로 자동차와 철강 등 주요 산업 현장부터 유통업체와 식당의 소주 부족까지 다방면에서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데요.
우선, 부산항, 울산항 등 일부 항만에서는 수출입 물품의 반출입량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인천항의 오늘 일일 반출입량은 평소 대비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한 상황입니다.
화물연대는 협상 상황에 따라 반도체 원료 운송도 막을 수 있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건설 현장도 걱정인데요.
시멘트 공급이 차질을 빚으며 당장 이번 주에는 레미콘과 시멘트 부족으로 건설 현장이 셧다운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31개 경제 단체들은 공동 성명서를 통해 화물연대에 조속한 파업 중단을 촉구했는데요.
또 정부가 상황에 따라 '업무개시명령'을 내릴 것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업무개시명령은 국민 생활이나 국가 경제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할 때 강제로 영업에 복귀하도록 내리는 명령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 관계기관 점검 회의를 열어 운송방해행위 등 불법행위를 차단한다고 밝혔는데, 이에 대해 화물연대는 불법행위 규정에 반발하며 국제사회의 개입도 요청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토부 중회의실 앞에서 MBN뉴스 안병욱입니다. [obo@mbn.co.kr]
영상취재 : 김진성 기자
영상편집 : 최형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