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모커리한방병원 강남본원 박한솔 원장 |
그러나 봉침이 이렇게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봉침을 맞고 그다지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왜 그럴까?
모커리한방병원 강남본원 박한솔 원장은 "봉침치료 시 충분한 양과 적정 농도가 들어가게 되면, 환자가 봉침을 맞을 때 근육 깊숙한 곳에서 묵직하고 뻐근하고 얼얼한 느낌을 호소한다. 사실 이런 느낌이 나야 봉침의 효과가 나는 것"이라며 "만약 봉침을 맞을 때 이런 얼얼하고 뻐근한 느낌이 없다면 충분한 양과 적정 농도가 들어가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봉침치료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용량과 봉독의 적정 농도를 지키는 것이다. 벌침의 봉독에는 멜리틴, 아파민, 포스포리파아제 등 여러 가지 복합 약성 성분이 들어있는데, 인체에 유익한 이런 성분들이 항염증 효과, 항균 효과, 진통 효과, 항바이러스 효과, 면역기능 조절 등의 효능을 낸다. 따라서 봉침치료를 할 때는 기준치를 충족하는 충분한 양과 적정 농도를 지켜야 봉독의 뛰어난 항염증, 진통 효과를 볼 수 있다.
박한솔 원장은 "봉침의 항염증, 진통 효과 등이 과학적으로 검증된 건 사실이지만, 어떻게 맞느냐에 따라 치료 효과에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봉침치료를 받으실 땐 충분한 양과 봉독의 적정 농도를 잘 지키고, 봉침치료와 더불어 다양한 한방복합치료를 함께 진행하는 곳에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봉침은 단순 허리통증, 목통증, 무릎통증, 어깨통증, 팔꿈치통증 등에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지만, 협착증이나 디스크 파열, 전방전위증 같은 중증 척추질환은 봉침 한 가지만으로 치료하기는 어렵다. 특히 중증 퇴행성 척추질환인 협착증은 더욱 그렇다. 협착증 치료는 봉침 이외에도 침, 약침, 추나요법, 한약 등의 다양한 복합치료와 더불어 재활운동, 생활습관 교정까지 가능한 거의 모든 치료를 동원해서 치료해야 한다. 그리고 증상이 심하다면 입원재활치료도 필요하다.
박한솔 원장은 이어 "생벌침이 목, 허리통증, 무릎통증, 어깨통증 등의 척추관절 통증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것은 맞지만, 가능하면 집에서 생벌침을 하는 걸 권하지는 않는다. 이는 벌침의 알레르기 과민반응 때문인데, 체질적으로 봉독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이를 모르고 자가로 벌침을 맞은 뒤 알레르기 과민반응이 나오면 저혈압, 호흡곤란 등의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면서 "따라서 가능하면, 혹시라도 이런 봉침 알레르기 과민반응이 발생했을 때 신속한 대처가 가능한 한양방 협진 병원에서 봉침치료를 받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모커리한방병원은 현재 수도권 곳곳에 강남본원
[이병문 의료선임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