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Data Now...
![]() |
주말을 맞아 케덱이네 가족들이 청와대 탐방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74년 만에 시민들에게 완전히 개방되었다고 하니, 신기하기도 하고 설레기도 합니다. 물론 청와대만 갈 수는 없죠. 주변에 맛있는 상권들이 얼마나 많은데요.
일정은 이렇게 잡았습니다. 10시 반에 서촌 루프탑 카페에서 아침 햇살을 즐기고, 정오쯤 청와대 정문을 통과합니다. 한 시간 가량 둘러보고 1시 즈음, 북촌에서 시원한 설렁탕을 한 그릇 비웁니다. 소화도 시킬 겸 2~3시까지 인사동 쌈지길을 둘러보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가상의 사례이긴 합니다만, 이런 루트로 탐방을 다녀오신 분들이 꽤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40일 동안의 유동인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서 만든 사례거든요. KDX가 위치인식 데이터 기업 로플랫의 도움을 받아 청와대와 인근 상권의 유동인구를 분석해봤는데요. 어느 상권이 가장 혜택을 입었고 사람들의 이동 루트는 어땠을지, 지금부터 찬찬히 알아보겠습니다.
분석 기간은 청와대 개방 이전 20일(4월 20일~5월 9일)과, 이후 20일(5월 10일~29일)로 잡았습니다. 청와대 인근 상권으로는 서촌, 북촌, 인사동, 광화문을 선정했고요.
우선 청와대 유동인구입니다. 지난 10일 개방됐고, 지난 26일부터 관저와 본관까지 관람할 수 있죠. 아래 그래프에도 이 점이 확연히 나타납니다. 유동인구가 10일에 한 번 폭증했고, 26일 이후 첫 주말에 또다시 폭증했습니다.
![]() |
그렇다면 청와대 개방 이후 가장 큰 수혜를 입은 상권은 어디일까요? 유동인구가 16.2% 상승한 서촌이었습니다. 뒤를 이은 건 13.4% 증가한 북촌이었죠. 광화문은 8.0%, 인사동은 6.1% 늘어났습니다.
![]() |
각 상권 안에서도 어떤 업종 방문객이 가장 많이 늘어났는지도 분석해보았는데요. 카페, 주점, 외식(음식점) 세 업종으로 구분해보았습니다. 서촌에서는 어떤 업종 사장님이 가장 크게 웃었을까요? 케덱이네 가족 사례에서 유추해볼 수 있는데요. 바로 카페입니다. 서촌 카페는 방문객이 25.7%나 늘어났습니다.
![]() |
북촌은 서촌과 또 달랐습니다. 어떤 업종에 고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했을까요? 힌트를 드렸으니 이번에는 바로 맞추실 수 있겠죠. 외식(음식점)이었습니다. 청와대 개방 전에 비해 북촌 음식점 방문객은 17.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
이번에는 청와대에 들렀던 사람들만을 기준으로 유동인구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청와대 방문자들이 가장 많이 들른 곳은 역시 서촌이었습니다. 그다음은 광화문, 북촌, 인사동 순서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청와대에서 지리상 가까운 순서이기도 합니다.
![]() |
마지막으로 방문 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청와대 방문자들이 가장 많이 들른 곳은 서촌이었는데요. 이들은 청와대와 서촌 중 어느 곳을 먼저 들렀을까요? 이것도 역시 힌트에 나와 있습니다. '청와대→서촌' 보다 '서촌→청와대' 루트의 경우가 훨씬 많았습니다. 반대로 북촌은 '청와대→북촌'의 경우가 대다수였죠.
인사동의 경우는 북촌과 마찬가지로 청와대를 먼저 들렀다가 방문하는, 즉 '청와대→인사동' 이동 경향이 매우 뚜렷했습니다. 청와대 관람 후 인사동 쌈지길을 방문하는 루트를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참고로 이 방문자들이 인사동에 가장 몰리는 시간대는 오후 2시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적인 상권들이 정오에 사람이 몰리는 것에 비교하면 꽤 늦은 시간이라는 걸 알 수 있네요.
부산시가...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 클루커스가 부산 해운대구에 글로벌테크 허브센터를 개소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부산시와 클루커스는 해당 센터에서 지역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양 기관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기술 도입 컨설팅, 클라우드 서비스 상용화 지원,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크레딧 지원 등으로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제주관광공사가...
제주 관광 빅데이터 센터 구축 사업을 2년 연속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의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생태계 강화 사업으로, 시장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개방 및 공급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공사는 관광객의 활동으로 발생하는 이동, SNS 데이터를 가공해 10종의 신규 데이터를 만들고 이를 개방할 예정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국제표준연구가 가능한 보건의료 데이터 모델을 개방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개방하는 모델은 국가와 국가, 국가와 특정 기관의 비교연구를 할 수 있는 '국제표준 공통데이터 모델'로, 연구자들은 심평원의 국가단위 진료정보와 요양기관 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심평원은 데이터 자체가 아닌 분석 결과 값을 공유하므로 민감한 개인정보 유출 위험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NH농협은행이...
데이터 및 IT분야 채용연계형 인턴을 선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채용은 디지털금융 리딩뱅크 도약에 필요한 디지털 전문성과 정보통신기술 역량을 갖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빅데이터 분석', '모바일 개발' 분야 인턴을 채용합니다. NH농협은행은 예비지원자들을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에 농협은행의 채용 소개관 'NH TOWN'을 구축하고, 다음 달 7∼8일 이틀 동안 메타버스 채용설명회를 열 방침입니다.
현대로보틱스가...
유럽 최대 통신사인 보다폰과 손잡고 유럽 서비스로봇 시장 선점에 나섭니다. 현대로보틱스와 보다폰은 사업협력을 체결하고, 이를 계기로 5G 기반의 차세대 서비스로봇을 함께 개발하는 등 공동 비즈니스를 수행할 계
데이터루는 KDX한국데이터거래소의 뉴스레터 서비스입니다.
MBN 데이터 전문기자가 필요한 소식만 콕 집어 여러분에게 소개해드립니다. 모든 콘텐츠는 무료입니다.
글 : 강대엽 MBN 데이터 전문기자 / rentbi@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