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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고차 수출 자료 사진 [사진 출처 = 오토위니] |
해외 바이어들이 웃돈을 줘서라도 사갔던 중고 디젤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는 최대 수출국가 중 하나였던 우크라이나가 전쟁터가 되면서 갈 곳을 잃었다. 덩달아 중고차 가격도 하락 위기에 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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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출용 중고차 [사진 출처 = 오토위니] |
매경닷컴이 중고차 수출 플랫폼 오토위니에 의뢰해 대륙별 수출대수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올들어 수출대수 하락세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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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지아로 수출된 대우 윈스톰 [사진 출처 = 오토위니] |
수출 부진은 고유가와 강달러에다 항만 적체와 같은 물류난과 운임 인상 등이 맞물렸기 때문이다.
한국 및 중국발 신차 수출물량이 증가하면서 선복(선박의 화물 적재공간) 상당수가 신차 제조사에게 할당된 영향도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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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크라이나로 수출된 싼타페 [사진 출처 = 오토위니] |
오토위니 수출통계를 분석한 결과 우크라이나 수출대수는 2019년 2341대에서 2020년 9351대로 급증했다. 지난해에는 1만6345대로 2년 전보다 7배 이상 증가했다. CIS 국가 중 유일하게 중고차 수출 톱10에도 포함됐다.
전쟁이 터지기 전인 지난 1월에도 776대가 수출됐다. 러시아를 포함한 CIS 국가 중에서 한국산 중고차가 가장 많이 수출된 나라다.
전쟁위기가 고조됐다가 마침내 발발한 2월엔 566대로 줄었다. 전쟁터로 변한 3월에는 3대로 급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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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출을 앞두고 있는 중고차 [사진 출처 = 오토위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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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고차 수출 사이트 [사진 출처 = 오토위니] |
친환경과 경윳값 인상으로 천대받다가 수출 호조에 힘입어 대접받았던 디젤 SUV와 노후 차량이 수출 부진 직격탄을 맞기 시작했다.
현대차 싼테페와 투싼, 기아 쏘렌토와 스포티지의 경우 2004~2012년식 디젤 모델은 지난해까지 해외 바이어들이 웃돈을 줄테니 구해달라고 요구할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
힘이 좋고 연비도 괜찮은데다 한국차의 장점인 우수한 편의사양까지 갖춰 CIS 지역과 중남미에서 수요가 급증했다. 덩달아 중고차 가격도 오름세를 보였다.
수출 물량이 줄어들면서 이제는 중고차 가격이 떨어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올들어 경윳값이 휘발윳값보다 비싸진 상황에선 설상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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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고차 수출 상담 자료 사진 [사진 출처 = 오토위니] |
한 대
[최기성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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