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네이버] |
네이버는 네이버쇼핑 판매자들이 내일도착에 이어 당일도착, 새벽배송 등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CJ대한통운과의 협업 강도를 높인다고 11일 밝혔다.
최근 네이버쇼핑에서 CJ대한통운을 통한 '내일도착' 서비스 물동량이 빠르게 늘고 있다.
CJ대한통운을 통한 '내일도착' 4월 물동량은 작년 6월 대비 2.4배, 월 거래액은 2.5배 증가했다. 내일도착을 이용하는 브랜드 수도 137개로 전년 6월 대비 3.9배 이상 늘었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닥터린을 운영하는 코스네이처의 경우 지난해 6월 내일도착 서비스를 활용하기 시작해 6개월 동안 거래액이 4배 이상 성장하는 등 사업 성장 면에서 수혜를 톡톡히 봤다.
이에 네이버와 CJ대한통운은 '빠른배송'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 5월 2일부터 육아·생필품 등 일부 카테고리 중심으로 오전 10시까지 주문하면 당일에 배송이 가능한 '당일배송' 테스트를 시작했고, 올해 하반기에는 새벽배송 서비스도 테스트할 계획이다.
김평송 네이버 장보기물류사업 책임리더는 "네이버에는 명품, 백화점 등 유명 브랜드스토어부터 스마트스토어 사업자까지 50만 셀러들이 활동하고 있는 만큼 각각의 상품 특성과 사업 방향에 따라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협업을 넓혀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양사는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네이버쇼핑 판매자 중심의 풀필먼트 센터를 더욱 빠르게 확대할 예정이다.
올해 상반기 용인 남사·
풀필먼트 센터에서는 네이버 클로바 포캐스트를 통한 물류 수요 예측 고도화와 CJ대한통운의 AGV(무인로봇) 도입 등 스마트 물류 실험이 진행되고 있다.
[김우현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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