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Data Now...
데이터루는 KDX한국데이터거래소의 뉴스레터 서비스입니다.
MBN 데이터 전문기자가 필요한 소식만 콕 집어 여러분에게 소개해드립니다. 모든 콘텐츠는 무료입니다.
바야흐로 오리지널 콘텐츠 전성시대입니다.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부터 왓챠의 지혜를 빼앗는 도깨비, 쿠팡플레이의 SNL코리아까지. 오늘 출근하면서는 티빙의 돼지의 왕 광고가 붙은 택시를 세 대나 마주쳤답니다. 이처럼 각 OTT플랫폼들은 자신만의 콘텐츠로 구독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총력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로 살펴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썸트렌드와 함께 지난 한 달 동안의 SNS 언급량을 전수 분석해보았는데요. 각 OTT플랫폼의 연관 검색어 1위는 각자의 오리지널 콘텐츠들이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왓챠는 시맨틱에러, 티빙은 유미의세포들, 넷플릭스는 야차, 애플티비플러스(애플티비)는 파친코, 디즈니플러스는 문나이트(2위)였죠.
(출처 : 썸트렌드 https://some.co.kr)
이번에는 각 오리지널 콘텐츠들의 인기를 가늠해보겠습니다. 넷플릭스의 야차를 기준으로 나머지 네 플랫폼의 1위 콘텐츠들의 언급량을 비교해봤는데요. 왓챠의 시맨틱에러, 티빙의 유미의세포들, 애플티비플러스의 파친코, 디즈니플러스의 문나이트 모두 유사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4월 초반 야차의 돌풍이 지나간 후, 5월에는 모두 나름의 인기를 누리고 있었습니다. 근소한 차이로 야차보다 언급량이 많았습니다.
그렇다면 오리지널 콘텐츠를 앞세우고 있는 각 플랫폼 자체에 대한 관심도도 살펴보겠습니다. SNS상에서 ‘넷플릭스’, ‘왓챠’, ‘디즈니플러스’를 검색한 빈도 수를 비교해본 거죠. 과연 위의 그래프와 비슷한 경향을 보였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국내는 YES, 해외는 NO 였습니다.
우선 국내 플랫폼인 왓챠와 티빙입니다. 플랫폼 자체에 대한 언급량도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언급량과 유사한 추이를 보였습니다. 4월 중순까지 넷플릭스와 큰 격차를 보이다가 5월 들어서는 오히려 넷플릭스를 앞서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죠.
하지만 해외 플랫폼인 애플티비플러스와 디즈니플러스는 달랐습니다. 두 플랫폼에 대한 언급량은 지속적으로 넷플릭스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5월 중엔 애플티비플러스의 파친코와 디즈니플러스의 문나이트 모두 넷플릭스의 야차보다 언급량이 많았는데, 어떻게 된 일일까요?
전문가들은 해외 플랫폼의 경우, ‘각 콘텐츠에 대한 인지도가 플랫폼 자체에 대한 인지도로 이어지지 않았다’고 분석했습니다. 가령 파친코는 유명하지만 이를 오리지널 콘텐츠로 내세우고 있는 플랫폼이 애플티비플러스라는 것은 잘 모른다는 겁니다. 실제로 '파친코'라고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 상단에 애플티비플러스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반면, 맨 처음 말씀드렸다시피 애플티비플러스를 검색하면 파친코가 1위로 나오죠.)
이는 넷플릭스의 아성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넷플릭스가 해외 OTT의 대명사로 자리하고 있다 보니, 여타 OTT플랫폼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를 내놔도 넷플릭스가 그 관심도를 흡수하고 있다는 거죠. 하재근 문화 평론가는 “국내 플랫폼과는 달리 해외 플랫폼은 넷플릭스로 묶어서 인식하는 경향이 아직 남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금까지 각 플랫폼, 그리고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를 살펴봤습니다. 국내와 해외 플랫폼의 경향이 다르게 나타난 만큼 앞으로의 추이도 기대되는데요. 각 플랫폼들은 콘텐츠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는 한편, 플랫폼 자체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보통신기술 분야 '2022년 글로벌 핵심인재 양성 지원사업' 대상 14개 과제를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선정된 14개 과제는 '착용형 장비 연계형 제조로봇의 디지털 트윈 모니터링 및 운용기술'(경북대), '차세대 스토리지 기반 지능형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단국대) 등으로 이달 중 연구에 착수합니다. 과제를 수행할 11개 대학·기관에서 선발된 석·박사생 66명은 6개월 이상 해외에 파견되며, 연구 활동비 등 60억 원이 지원될 예정입니다.
행정안전부가...
빅데이터 기반의 표준분석모델을 활용해 공공자전거 대여소 등 공공시설물 입지를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입지 선정을 위한 분석은 대전시청, 용인시청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결과를 바탕으로 대전시는 공공자전거 대여소 739곳을 추가 설치했으며, 용인시는 택배함과 전기차 충전소 설치에 해당 모델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소방청이...
‘소방발전 4.0시대, 도약하는 소방산업'을 주제로 제18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박람회는 오는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대구 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며, 박람회에서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최첨단 소방장비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참가를 원하는 단체는 다음 달 30일까지 국제소방안전박람회 홈페이지(www.fireexpo.co.kr)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글로벌 유전체 분석 기업 마크로젠과 손잡고 유전체 분석환경 고도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을 지원합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마크로젠과 ‘4차 산업 혁신기술 기반 유전체 분석환경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유전체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IT환경 구축을 지원하고, 마크로젠은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를 업무에 도입해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한화시스템이...
모두의연구소와 손
글 : 강대엽 MBN 데이터 전문기자 / rentbi@mbn.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