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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관에서 팝콘을 사가는 관객 모습 [사진 = 연합뉴스] |
9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 4월 개인 서비스 물가는 1년 전보다 4.5% 올랐다. 2009년 1월(4.8%) 이후 13년 3개월 만에 가장 상승률이 높았다. 전체 소비자 물가 상승률(4.78%)에 대한 개인 서비스의 물가 기여도는 1.40%포인트로, 공업제품(2.70%포인트) 다음으로 높았다.
개인 서비스는 외식과 '외식 외'로 나뉜다. 외식(6.6%)보다는 외식 제외 개인 서비스 물가 상승률(3.1%)이 낮았다.
품목별로는 국내 단체여행비(20.1%)를 비롯해 대리운전 이용료(13.1%), 보험서비스료(10.3%), 국내 항공료(8.8%), 세차료(8.1%), 영화관람료(7.7%), 여객선료(7.2%), 간병도우미료(7.1%), 목욕료(6.8%) 등 외식 물가 상승률을 웃도는 서비스도 많았다.
세탁료(5.9%), 택배 이용료(5.4%), 골프장 이용료(5.4%), 호텔 숙박료(5.4%), 가사도우미료(5.1%), 사진 서비스료(5.1%), 찜질방 이용료(4.8%), 주차료(4.7%) 등도 큰 폭으로 올랐다.
공업제품 물가 상승이 국제 유가 상승 등 공급 쪽 요인에 주로 기인한다면, 개인 서비스 물가는 통상 수요 쪽 물가 압력을 반영하는 지표로 평가된다.
개인 서비스 물가 상승률은 코로나19 확산 첫 해인 2020년 2∼8월 1.0∼1.1%에 그쳤지만, 이후 점차 상승 폭을 키워 지난해 3월 2%대에 진입했다. 이후 지난해 11월 3%에서 올해 2월 4%대로 올랐다. 개인 서비스 물가 상승은 원재료비, 운영경비 상승 등 공급 쪽 요인도 작용했다. 여기에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변화된 생활 방식에 적응하면서 소비 수요가 회복된 측면도 있다.
지난달 18일부터는 약 2년 1개월 만에 사적 모임 인원·영업시간 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됐다. 이에 따라 단체모임, 회식 등이 재개되고 보복 소비도 더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통계청의 온라인쇼핑 동향 조사 결과를 보면 지난 3월 '여행 및 교통서비스'와 '문화 및 레저서비스' 거래액은 1년 전보다 각각 51.8%, 26.8% 증가했다. 서비스업 부문의 소비 회복은 좋은 현상이지만, 물가 측면에서는 수요 쪽 압력으로 작용해 물가 오름
물가가 급등하면 가계의 실질 구매력을 떨어뜨려 오히려 소비 회복을 저해할 가능성도 있다. 경제 전문가들은 외식품목 물가 상승 확산 추이 등을 볼 때 개인 서비스 가격 상승 폭이 크게 둔화할 가능성은 적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조성신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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