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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건준 BGF리테일 대표(왼쪽)와 간볼드 친저릭 센트럴 익스프레스 대표가 몽골 CU 200호점(보양트오카점) 개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BGF리테일] |
21일 CU는 몽골 보양트 오카 국제공항 인근 주택가에 위치한 'CU보양트오카점'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CU가 몽골에 첫 진출한 2018년부터 100호점을 개점하기까지 약 26개월이 소요됐고, 200호점까지는 18개월이 걸렸다. 무려 한 달에 5.6개의 점포가 문을 연 것이다. 이로서 CU는 몽골 편의점 업계에서 점포 수 기준 70% 이상의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 자리를 공고히 하게 됐다. 하루 평균 손님은 한국의 3배인 1000명에 육박한다.
CU가 몽골에서 짧은 기간에 점포를 크게 확장할 수 있었던 것은 한국형 편의점 모델을 통해 현지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켰다는 설명이다. 기존에 몽골에서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만들었다는 얘기다.
일례로 김밥 등 한국식 간편식품을 비롯해 토스트, 핫도그 등 즉석조리식품을 판매했고, 몽골식 찐빵인 보즈와 몽골 전통 만두튀김인 효쇼르 등 현지 식품도 편의점 상품으로 개발해 현지화에 성공했다. 특히 CU의 즉석원두커피인 'GET 커피'는 하루 평균 점당 200잔의 판매고를 올리며 몽골의 커피 문화를 주도하기도 했다. 이에 몽골 CU의 매출은 전년 대비 80% 가량 신장했다.
오는 9월에는 회사가 그동안 쌓은 IT 노하우를 집약해 개발한 'BGF 글로벌 IT시스템'을 현지에 도입할 계획이다. 해당 시스템이 적용되면 현지 CU 점포와 물류센터, 가맹본부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공유해 효율적인 관리와 유기적인 협업이 가능해진다.
이건준 BGF리테일 대표는 지난 20일 몽골 CU 200호점 오픈식에 참석해 현지 사업 현황을 점검했다. 이 대표는 "몽
[홍성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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