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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제공 = 바로고] |
배달대행업체 바로고가 이달 13일 출간한 '2021 바로고 배달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최소 1건 이상 배달을 수행한 바로고 라이더는 7만4000여명으로 집계됐다. 2020년 5만4000명보다 37% 늘었다.
이 가운데 한 달에 1건 이상 배달한 '활동 라이더'는 약 3만2000명이었다. 바로고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배달 서비스를 도입한 상점이 증가해 많은 배달 수요가 발생했으며 이 과정에서 바로고 라이더 역시 도전하고 싶은 직업으로 자리 잡았다"라고 분석했다.
바로고 리포트를 보면 작년 12월 말 기준 한 달에 20일 이상 출근해 600건 이상 배달을 수행한 배달기사 중 월 300만원 이상 소득을 올린 이들의 26.7%가 월 500만원 이상을 번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통계청이 지난 2월 발표한 '2020년 임금근로 일자리 소득 결과'에 따르면 국내 대기업 근로자의 평균 월급은 529만원이다. 일부 배달기사가 한 달에 600건 이상 배달을 수행하며 대기업 근로자 수준의 월급을 받았다는 의미다.
바로고에 따르면 일주일에 최소 4일, 10시간 이상 근무한 '바로고 풀타임 라이더'는 하루평균 8.61시간, 연평균 237일 근무한 것으로 집계됐다. 바로고는 "배달 수요가 크게 늘어난 만큼 바로고 라이더의 수입도 적지 않았다"며 "라이더가 하나의 안정적인 직업으로 발돋움했다"라고 설명했다.
반면 배달기사들 사이에서는 수익이 배송 지역이나 날씨, 계절, 휴일 등에 따라 편차가 크다는 지적이 나온다. 통신비와 최근 급등한 유류비 부담 등을 고려하면 실제 수익률은 떨어진다는 것이다.
배달노동자 노동조합 라이더유니온은 지난 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배달기사들은 기름값뿐만 아니라 오토바이값, 유상운송보험료 등도 부담하기 때문에 월 100만원 가량을 비용으로 지출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당시 라이더유니온은 배달기사 20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라이더유니온은 이와 관련, "배달 비수기인 봄에는 배달주문량과 배달료가 떨어져 타격이 더 크다"라고 부연했다.
[이상현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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