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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도걸 기획재정부 차관이 지난 6일 서울 중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국산 소프트웨어 활성화 정책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출처 = 기획재정부] |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은 12일 평택·당진항을 찾아 "부두시설 확충, 배후단지 개발, 여객시설 등 인프라 확충에 2030년까지 총 5조9000억원을 투자할 것"이라며 "평택·당진항을 수도권 산업 지원 항만, 서해권 해양관광의 거점 항만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해까지 평택·당진항 인프라 구축에 투입된 금액은 누적 기준 3조3000억원이다. 앞으로 2조 6000억원이 추가 투입되는 셈이다.
평택·당진항은 물류 처리 능력 기준으로 전국 5위인 국가관리 무역항이다. 대(對)중국 수출입 화물 처리의 중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완성자동차 물동량 부문에서는 9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정부는 현재 64선석인 산업·물류 부두에 7선석을 추가 확충하고, 관광·레저 기능 강화를 위해 국제 여객부두 2선석을 확충하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 먼저 자동차·철강·에너지 등 3대 중점 화물 수요 증가에 대비해 2030년까지 잡화 6선석, 액화천연가스(LNG) 1선석 등 접안시설 확충에 1000억원을 투자한다.
또 물류비를 줄이고 수출입 물동량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배후교통시설로 평택·당진항 진입도로와 국도38호선 연결도로를 조기 건설할 예정이다. 국제 여객부두를 3만t급 4선석으로 늘리고, 국제 여객터미널의 이전과 신축에도 2000억원을 넣는다.
아울러 총 320만㎡ 규모인 '2-1단계' 및 '2-3단계' 배후단지 개발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배후단지에 자동차 클러스터, 반도체 등 전자부품 제조업체 와 국제 여객선사, 관광기업 등 고부가가치 산업을 유치한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배후단지 제2연결교량과 배수로 정비 등에 500억원을 투입한다.
안 차관은 이날 현장에서 건의된 스마트항만 구축에
중대 산업재해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추락 방지시설 등 근로자 재해 예방시설, 근로자 복지관 확충, 스마트항만 전환과 연계한 종사자 관리 역량 제고 교육 등도 지원한다.
[이희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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