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YNC : 문재인 / 대통령
- "정부는 지금까지 물가 안정에 총력 대응해 왔지만, 더욱 비상한 각오로, 대외 요인의 국내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생활물가 안정에 전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10년 만에 물가 4% 상황이 다시 벌어졌습니다.
들으셨다시피 문 대통령도 이렇게 이야기할 정도로 물가 상황이 참 심각합니다.
그저 우크라이나 사태 때문이다라고 해외 상황만 탓해야 하는지, 다른 대책은 없는 건지 경제부 윤지원 기자와 뉴스 추적해 보겠습니다.
【 질문1 】
아무래도 요즘 물가를 가장 체감할 수 있는 곳은 주유소겠죠?
【 기자 】
네, 저희 같은 직장인도 주유소 가기가 겁나는데, 운전을 직업으로 하는 분들이 느끼는 가격 인상은 무시무시할 정도입니다.
화물차 운전자의 경우 보통 운송료의 30% 이상을 유류비로 쓰는데요.
지난해 3월과 비교하면 우선 대형 화물차는 유류비가 250만 원 늘었고요.
12톤 화물차는 한 달 유류비가 175만 원, 5톤 이하 화물차도 유류비 지출이 64만 원 늘었습니다.
매달 들어오는 운송비는 같은데 그만큼 생돈이 더 나가는 것이죠.
또 얼마 전 모 치킨업계 대표는 치킨 값을 3만 원 받아도 시원치 않다고 해서 논란이 됐죠.
가뜩이나 치킨 값이 올라 소비자들 불만이 큰데, 치킨집 하시는 분들도 물가 부담이 상당해서 나온 얘기입니다.
1월까지만 해도 4만 원대에 살 수 있던 18리터 콩기름 가격이 5만 5천 원을 넘어섰고,
국제 곡물 가격 상승으로 사료 값이 급등하면서 닭고기 가격도 1년 전보다 50% 가까이 뛰었기 때문입니다.
외식물가 상승률은 전체 물가 상승률보다 높은 6.6%인데요.
사먹는 사람도 부담스럽고, 원재료 가격이 오른 자영업자도 부담스러운 상황입니다.
【 질문2 】
이 정도 올랐으면 오를 만치 오른 것 아닙니까?
【 기자 】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한국은행은 지난 2월까지만 해도 물가 전망치를 3.1%로 봤는데요,
오늘은 이를 크게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전망치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결국 이런 높은 물가 상승률이 연말까지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 질문2-1 】
이렇게 모두 고통스러운데, 물가를 잡을 방법은 없습니까?
【 기자 】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기준금리 인상입니다.
시중에 도는 돈의 양을 줄여서 물가를 잡는 건데요.
한국은행 금통위가 지금 1.25% 금리를 2%대 이상으로 끌어올릴 것이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또 다른 하나는 좀 더 직접적인 방법인데요.
앞서 리포트에서 보셨듯이 유류세를 인하하거나 유가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처럼 수입 제품 관세를 낮춰주거나 보조금을 줘서 시중 가격을 낮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 질문3 】
그럼 그 방법을 빨리 쓰면 되는 것 아닙니까?
【 기자 】
네, 문제는 두 방법 모두 부작용이 있고, 지금 상황상 그 부작용이 두드러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우선 금리를 올리면 그만큼 또는 그 이상으로 이자가 오릅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가계 빚은 1,862조 원, 1년 전보다도 134조 원이나 늘어난 상태인데요.
금리가 1% 오르면 연간 국민이 부담해야 하는 이자가 18조 6천억 원 늘어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자영업자들의 체질이 약해질 대로 약해진 상황에서 이자 부담까지 가중되면 경영 악화는 물론이고 내수 침체로 이어질 우려가 큽니다.
【 질문4 】
그렇다면, 정부가 세금을 깎거나 보조금을 주는 방법은 어떻습니까?
【 기자 】
네, 이번에는 나랏빚이 문제입니다.
지난해 국가부채는 2천196조 4천억 원을 기록했는데요.
문재인 정부 출범 전과 비교하면 763조 3천억 원이 늘었났습니다.
국가부채 역시 역대 최대 규모인데, 세금을 줄이고 보조금을 풀면 나라 곳간이 더 비게 됩니다.
결국, 정부가 돈을 풀어서 체감 물가를 낮추는 것도 한계가 있는 건데요.
문재인 대통령은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얘기했지만, 문재인 정부 임기가 1달 정도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결국, 물가를 잡아야 하는 건 차기 정부가 될 텐데, 뾰족한 대책은 없는 '진퇴양난'의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큽니다.
【 앵커 】
네, 윤 기자 잘 들었습니다.
영상편집 : 김혜영
그래픽 : 김정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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