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셰어링 플랫폼인 쏘카가 지난해 30.9% 매출성장에 성공했다.
쏘카(대표 박재욱)는 지난해 카셰어링사업 매출이 2849억원으로 전년도 2177억원 대비 30.9% 상승했다고 31일 밝혔다.
영업손실은 2020년 38억원에서 지난해 84억원으로 소폭 증가했다. 다만 지난해 자동차보험 상품 변경으로 인한 1회성 비용 약 20억원을 제외하면 영업이익률은 2020년과 동일한 -1.7% 수준이다.
쏘카 측은 "코로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며, 출근, 등교, 출장, 여행 등 이동수요가 감소했지만 데이터와 모빌리티 기술을 결합시켜 수요를 견인하고 성장세를 높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쏘카는 지난해 차량 5000여대를 확대해 총 1만8000대를 운영하고 있다. 전국 110여개 도시에 4000여곳의 쏘카존을 마련해 카셰어링에 나서고 있다. 쏘카는 지난해 차량 배치, 운영, 예약, 관리 등 시스템 고도화로 차량이용시간과 이용거리 등 주요지표가 모두 상승했다고 전했다.
지난 2021년 쏘카 이용시간은 전년도에 비해 31.7%, 이용거리는 25.9% 상승했다.
지난해에는 국내 모빌리티 기업 최초의 멤버십 서비스 출시에 힘 입어 고객로열티가 높아지고 원하는 곳으로 차량을 배달해주는
박재욱 쏘카 대표는 "지난 10년간 카세어링 선도 기업으로 구축한 기술, 데이터, 고객경험 등 기술로 이동을 서비스화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더 쉽고 가치 있게 이동할 수 있는 스트리밍 모빌리티 서비스를 본격 제공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진영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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