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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동그룹은 29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소재 카카오모빌리티 본사에서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기이륜차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협력 관계 MOU를 체결했다. 원유현 대동모빌리티 대표이사(사진 왼쪽)와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부사장이 MOU 체결 후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대동] |
대동그룹은 기존의 내연 오토바이 시장과 차별화된 친환경 시대에 적합한 스마트한 서비스로 전기 이륜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카카오모빌리티와 업무협력 관계를 맺었다고 29일 밝혔다. 대동그룹은 카카오모빌리티의 플랫폼 운영 경험과 정보기술(IT) 노하우를 접목해 라스트마일 시장에 대한 포괄적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동그룹의 전기이륜차는 낮은 품질의 기존 중국산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제품과 차별화해 순수 국내 모빌리티 기술과 생산 인프라를 기반으로 제조된다. LG에너지솔루션이 제공하는 도심 내 배터리 교환소에서 충전·교환 서비스가 가능한 배터리를 탑재할 계획이다.
대동그룹은 작년부터 대동모빌리티를 중심으로 3대 미래 사업의 하나인 스마트 모빌리티 시장에 진출했다. 대동모빌리티는 2021년부터 5년간 2234억원을 투자하는 농업용·비농업용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초소형, 소형, 중형, 대형 및 E-바이크 전용) 사업 계획을 수립해 본격 추진하고 있다. 대구국가산업단지(대구시 달성군)에 모빌리티 신공장을 올해 하반기까지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전기이륜차는 모회사인 대동과 협력해 개발한 대동모빌리티의 첫 번째 제품으로 연내 신공장에서 양산할 계획이다.
대동모빌리티는 배달 라이더 조사를 통해 기존 전기 이륜차의 문제점인 △충전 대기 시간 △관리 서비스의 번거로움 △운전 피로감 △잦은 시동 on/off의 불편함 △배달콜을 위한 휴대폰 거치대 등의 요구 사양을 반영해 라스트마일 배송에 특화된 BSS방식의 전기이륜차를 개발해 현재 인증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제품에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차별화된 커넥티드 서비스를 채택해 차량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정보를 기반으로 소모품교환주기, 도난방지를 위한 안전지역 및 시간 설정, 운전 습관 및 운행정보 등 고객이 전기이륜차 사용에 전혀 불편함이 없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원유현 대동모빌리티 및 대동 대표이사는 "국내 개발 생산으로 제품력과 품질력이 뛰어난 대동의 전기이륜차는 자산관리, 운영데이터, 소모품 및 부품 공급 관리 등 차량 공급자 측면의 관제 서비스(Supply side Platform)를 통해 서비스 플랫폼과 시너지를 만들어 기존의 이륜차 사업자와 차별화를 꾀하고 외산에 밀린 국내 전기이륜차 산업의 주도권을 가져올 것"이라며 "시장 전망이 밝은 배달물류 시장에 전기이륜차를 시작으로 경·소형 전기트럭도 생산해 대동그룹의 새로운 미래먹거리로 육성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부사장은 "국내 기반 최고 수준의 제조 역량을 가진 대동모빌리티가 친환경으로 변모할 이륜차 시장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스마트한 이동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카카오모빌리티가 보유한 IT 기술과 플랫폼 운영 역량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배달 오토바이 사용이 급증하면서 정부는 탄소중립 조기 달성과 대기오염 물질 저감을 위해 전기 이륜차 국내 보급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환경부는 '2022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통해 올해 2만대의 전기 이륜차에 보조금 지원 계획을 공표했다. 또 서울시는 오는 2025년까지 전업 배달용 오토바이를 100% 전기오토바이로 교체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대동그룹은 2013년 전동 골프카트 시작으로 2016년 다목적 전기운반차 2019년 르노삼성자동차, LG전
[양연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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