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과자수출 연도별 현황 |
관세청은 지난해 과자류 수출액이 역대 최대인 4억6600만달러를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2014년 이후 하락세를 보인 과자류 수출은 코로나 유행 시기인 2020년 전년대비 10.0% 증가한 것을 시작으로 2021년(13.1%) 상승세를 이어가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올해 1~2월 역시 전년동기대비 16.6% 증가한 7500만 달러로 집계되며 동기간 역대 최대 수출을 기록을 썼다.
관세청 관계자는 "코로나 장기화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간식 수요가 증가한데다, 한국 문화콘텐츠의 소비 증가와 세계적인 인기로 영화·드라마 등에 노출되는 K과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코로나 집콕 상황은 국내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아 과자류의 수입액 역시 증가하고 있지만 증가율은 수출대비 낮은 수준이다. 2020년 수입증가율은 전년대비 0.5%, 2021년은 7.6%였다.
![]() |
↑ 국가별 과자 수출 현황 |
미국은 2020년부터 큰 폭으로 수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해 일본을 넘어서 수출 1위국에 올랐다. 일본은 성장세가 미약했으나 올해 들어 증가세를 키우고 있고, 중국은 미국, 일본에 이은 3위로 2020년부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수출국수는 2020년 118개국에서 2021년 125개국으로 늘어났다. 나우르, 말라위, 솔로몬군도, 통가는 2020년 이후 과
쿠키·파이·비스킷 등 베이커리류는 작년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1.9%로 가장 높았으며, 2020년부터 크게 늘며 과자류의 수출을 견인하고 있다. 껌·사탕·젤리 등 설탕과자류는 일본(59.3%), 초콜릿과자는 중국(40.4%)에서 인기가 높았다.
[안병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