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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국민의힘] |
대표적인 정책이 '확률형 아이템 정보 완전 공개'다.
16일 국민의힘 정책공약집에는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완전 공개하고 국민이 이를 직접 감시한다는 정책이 포함돼 있다. 그동안 게임사의 선택에 맡겼던 것을 의무화해 불공정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겠다는 취지다.
확률형 아이템은 작년 게임 업계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였다.
일부 게임사가 확률을 조작하거나 돈을 내도 원하는 아이템을 얻을 수 없게 설정한 사실이 들어나 게이머들이 트럭시위와 불매운동에 나서는 일이 벌어졌다.
유료 아이템 판매금은 게임사의 주된 수익원이기 때문에 게이머들은 어느 정도의 과금을 수용해왔지만, 게임사가 선을 넘었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업계 전반에서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불만이 쏟아졌다.
이에 게임 업계는 작년 12월부터 확률형 아이템의 정보를 공개하는 자율규제를 시행했다. 대표적으로 넥슨이 확률형 아이템의 설정 확률과 실제 결과를 대조하는 '넥슨나우' 시스템을 선보였다.
하지만 말 그대로 '자율'이기 때문에 일부 대형 게임사만 정보를 공개할 뿐 중소형 게임사는 대부분 여전히 확률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윤 당선인이 내세운 정보 완전 공개 정책이 실현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앞서 정치권에서 관련 법안을 발의한 데다 무엇보다 게이머들이 적극 찬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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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국민의힘] |
예컨대 대형 게임사는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비용을 감당할 수 있지만, 자금이 부족한 중소형 게임사는 비용 압박을 느끼고 확률형 아이템이 없는 단순한 게임만 개발하게 된다는 것이다.
확률형 아이템 판매금이 기업의 수익으로 직결되는 만큼 정부가 개입해 과금 규모가 갑작스럽게 줄면 게임 산업 자체가 축소될 우려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게임 산업에 대한 정부의 컨트롤 타워 부재가 게임 발전을 저해한다며, 게임산업진흥과 관련련된 정부 부처 및 청와대 소속의 '게임산업특별위원회' 설립 등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은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정책이 실제로 시행될 수 있을지 불확실하다"며 "주요 게임사의 핵심 수익 모델인데 확률 정보를 완전 공개하는 것은 치명적이라 업계 반발이 뒤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윤 당선인이 꾸리고 있는 인수위에서 게임 정책을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 리그오브레전드 게임 대회인 2022 LOL챔피언스 코리아(LCK) 개막전에 방문해 경기를 관람하는 등 게임 분야에 관심을 나타낸 바 있다.
[김우현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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