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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장안평중고차매매시장의 중고차 주차장.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1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최근 중고차 사업의 구체적인 계획을 공개했다. 정밀한 검사와 수리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안심하고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게 한다는 게 핵심이다. 현대차는 이미 지난 달 경기도 용인 지역에 중고차 사업등록을 마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소비자는 환영하는 분위기다. 허위·미끼매물 등 중고차시장의 고질적인 병폐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고차시장은 판매자와 구매자간 정보의 비대칭이 큰 '레몬마켓'의 전형이다. 판매자가 중고차의 상태를 정확하게 알 수 없어 지불한 금액만큼 값어치를 못하는 '불량품'이 나돌기 쉬운 시장이라는 뜻이다.
실제로 올해 초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중고차 중개·매매 관련 상담 건수는 4663건이다. 지난 2018년 9096건, 2019년 8174건, 2020년 6087건으로 줄고 있지만, 피해는 여전하다.
유튜브에서는 최근 허위매물로 인해 중고차를 시세보다 훨씬 비싸게 산 소비자가 환불을 받도록 돕는 콘텐츠가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네티즌들은 비일비재한 사기 행위에 경악하는 동시에 피해를 막으려면 대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부응하듯 현대차는 자사가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해 중고차 품질검사와 인증체계를 마련하고, 중고차의 사고유무, 결함, 리콜내역 등을 투명하게 공개해 소비자의 신뢰를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기존 중고차 업계와 상생하기 위한 방안도 공개했다. 구입 후 5년이 되지 않고, 주행거리가 10만킬로미터(km) 미만인 자사의 차만 거래하고, 2024년까지 시장점유율이 5.1%를 넘지 않겠다고 했다.
이런 계획에도 업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장기적으로 보면 대기업의 자본력과 기술력, 정보력을 내세워 시장을 독점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현대차는 이미 계열사인 현대글로비스를 통해 온라인 중고차 거래 통합 플랫폼을 출시했다.
현대글로비스가 검증과 시세 정보를 제공해 딜러와 소비자가 합리적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는 '중개'만 하고 있지만, 현대차가 중고차매매에 나설 경우 유통 채널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현대차의 시장 진출이 확정된 건 아니다. 이달 말 중소벤처기업부의 심의에서 중고차매매업이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 현대차는 시장에 진출할 수 없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13년 중고차매매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해 대기업의 진입을 막았는데 2019년 2월 규제가 만료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고차매매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재지정할지 여부를 검토했으나 올해 1월까지 결정을 내
현대차는 중고차 업계와 상생하겠다는 계획이지만, 향후 시장을 독점할 경우 가격 상승, 서비스 질 하락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대기업의 중고차시장 진출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소비자가 져야하는 만큼 정부, 업계, 소비자가 타협점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우현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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