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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롯데제과가 식용 곤충 제조기업 아스파이어 푸드 그룹에 약 100억원을 투자했다. [사진 출처 = 롯데제과] |
대체 단백질이란 단백질 식품을 만들 때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동물성 단백질 원료 대신 식물 추출, 동물 세포 배양, 미생물 발효 방식을 통해 인공적으로 제조한 것을 말한다.
롯데제과는 최근 식용 곤충 제조기업 아스파이어 푸드 그룹에 약 100억원을 투자했다고 10일 밝혔다. 한국투자 노블푸드 신기술사업 투자조합을 통한 펀드 출자 형태다.
지난 2016년 설립된 아스파이어 푸드 그룹은 귀뚜라미를 이용한 단백질 분말 제품에 특화한 글로벌 기업이다.
독자적인 귀뚜라미 사육 방식을 개발하고 인공지능(AI) 및 스마트팜 기술을 접목해 무인 자동 생산시스템으로 발전시킨 최첨단 푸드테크 회사다.
현재 식용 곤충의 대량 사육 자동화를 통해 동결건조 귀뚜라미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이는 반려동물의 사료 및 귀뚜라미 그래놀라, 귀뚜라미 밀가루 등의 원료가 된다.
아스파이어 푸드 그룹은 올해 상반기 중 캐나다 온타리오주에 세계 최대 규모의 곤충 단백질 생산 시설 완공을 앞두고 있다.
이 시설은 최근 국제인공지능연구센터(IRCAI)가 선정한 올해의 10대 AI 프로젝트로 선정되며 관심을 모았다.
롯데제과는 친환경 식재료이기도 한 곤충 단백질 분야가 미래 시장 개척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최근 미래 대체 단백질로 주목받는 식용 곤충 산업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향후 아스파이어 푸드 그룹과의 기술
한편 미국 시장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곤충 단백질 시장은 2020년 2억5000만달러(한화 약 307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
오는 2028년까지 연평균 27.4%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하린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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