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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유플러스 직원들이 보고서에 수록된 서울시내 인기 방문지 지도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 제공 = LG유플러스] |
LG유플러스는 4일 한국문화정보원과 함께 이러한 내용이 담긴 '외국인 문화 여가 방문지 분석 보고서' 발간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이번 보고서는 외국인들의 국내 문화·여가 방문 현황과 소비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내에 장기 또는 단기 체류중인 외국인들이 방문하는 장소가 달라졌는지를 분석했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에 체류중인 외국인은 약 160만명으로 추산된다. 이 가운데 절반가량이 LG유플러스의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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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제공 = LG유플러스] |
데이터 분석 결과, 외국인 방문객 수로 꾸준히 상위권에 오른 곳은 남대문 갈치조림골목, 덕수궁 등 13개 지역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태원 일대는 20대(55%), 남성(60%)이 많이 방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방문객 수가 높게 나타난 곳은 밀알미술관, C156언더그라운드, 백빈건널목, 석촌호수 등 16개 지역이었다. 이 가운데 다산동 성곽길이나 해방촌, 경의선 기찻길 고기골목 등 장기 체류 외국인이 많이 찾는 곳이 있는 반면 염리동 소금길, 한국광고박물관, 연분홍공방 등은 단기 체류 외국인의 발길이 이어졌다.
이 밖에도 이번 보고서에는 ▲서울시 전체 지역과 주요 방문지별 외국인 카드 소비 데이터(하나카드 제공) ▲외국인 생활인구 데이터(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제공) ▲외국인 홈페이지 이용정보 데이터(코레일 제공) 등이 수록됐다. 이번 보고서는 한국문화정
전경혜 LG유플러스 데이터사업추진담당(상무)은 "이번 외국인 관광 분석활동 등 유플러스의 데이터가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전시·공연 산업은 물론 주변 상권을 되살리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상규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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