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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롭스플러스 매장. [사진 출처 = 롯데쇼핑] |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롭스는 로드숍 매장 폐점을 앞두고 다음달 31일자로 멤버십 등급제를 종료하고 온라인몰도 폐쇄한다. 롭스 매장 수는 ▲2019년 131개 ▲2020년 101개 ▲2021년 49개로 매년 감소했다.
지난 2013년 출범한 롭스는 공격적인 사업 확장에도 매년 실적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롯데쇼핑은 2020년 말 롭스 사업부를 롯데마트 산하 롭스부문으로 통합하면서 구조조정을 본격화했다. 하지만 지난해 롭스 매장은 52곳을 줄줄이 폐점했다.
롯데쇼핑은 올해 롭스 로드숍을 모두 철수하고 롯데마트 내 숍인숍 형태인 '롭스플러스' 매장을 26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롭스플러스 매장은 여수점을 시작으로 5곳에 문을 열었다. 롭스 관계자는 "로드숍은 순차적으로 정리할 예정"이라며 "마트와 연계해 추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멤버십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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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CJ올리브영] |
그러나 랄라블라 점포 수는 ▲2019년 140개 ▲2020년 124개 ▲2021년 70개로 매년 줄었다. 최근 3년간 총 70개의 매장이 문을 닫았다.
반면 CJ올리브영의 매장 수는 지난해 기준 1265개로 집계됐다. 매장 수는 ▲2019년 1246개 ▲2020년 1259개 ▲2021년 1265개로 매년 늘어났다. 올해에는 IPO(기업공개)를 앞두고 있다. 지난해 11월 상장 주관사를 선정하면서 예상 기업가치는 4조원으로 평가받았다.
올리브영은 지난 1999년 국내 최초의 H&B 스토어로 출범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을 비롯한 다양한 제품을 판매했다. 2020년 올리브영 매출은 1조8738억원, 영업이익 1001억원을 달성하며 H&B 3사 중 유일하게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업계는 올리브영의 경쟁력으로 옴니채널 구축을 꼽았다. 올리브영은 최근 3년간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옴니채널 전략을 꾀했다. 지난 2018년 말 시작한 3시간 내 당일배송 서비스 '오늘드림
이러한 전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에 부합했다는 분석이다. 올리브영에 따르면 지난해 8월 누적 거래액(취급고)은 1조원을 넘어섰다. 올리브영의 올해 실적(취급액)은 전년보다 13% 증가한 2조400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최아영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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