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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 스마트폰과 태블릿 컴퓨터에는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GOS)'라는 애플리케이션(앱)이 기본 탑재돼있습니다. 게임으로 인식되는 앱이 켜지면 자동적으로 앱이 활성화하며 초당 프레임수, GPU 성능을 조절해 화면 해상도를 낮추는 기능인데요. 기기의 과도한 발열과 배터리 사용을 막기 위한 의도입니다.
이에 원신이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같은 고사양 모바일 게임을 오래 사용하는 갤럭시 이용자들은 기기의 성능을 유지하며 게임을 이용하기 위해 GOS를 우회할 방법을 강구해왔는데요. GOS를 비활성화할 수 있는 별도의 유료 앱을 다운받아 사용하는 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삼성전자가 갤럭시 S22·갤럭시 탭 S8 시리즈 출시와 함께 One UI 4.0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모든 GOS 우회수단을 막아버렸습니다. 삼성전자 측은 "고객의 안전을 위해 타이트하게 관리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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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의 갤럭시 S22 울트라와 플러스. [사진 제공 = 삼성전자] |
또 갤럭시S22 시리즈에 발열을 줄이는 신소재인 젤 팀(TIM)을 장착했다고 적극 홍보했습니다. 이를 통해 종전보다 열을 3.5배 더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설명이었죠. 외부 열 분산을 위해 PCB(인쇄회로기판) 상의 새로운 구조와 소재 변화도 공개했습니다. 게이머 입장에서는 이 같은 기술 혁신에도 불구하고 발열을 이유로 게임 몰입도를 떨어뜨리는 이번 이슈가 더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입니다.
이용자들은 스마트폰의 성능을 측정하는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할 때는 GOS가 자동 활성화하지 않는 만큼, 게임을 실행할 때 GOS를 활성화할지 여부는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데요.
당장 삼성전자
[우수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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