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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네이버 밴드] |
24일 네이버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이 발생한 지난 2년 동안 약 440만명이 초·중·고등학교 '학급 밴드'에 가입했다. 만 13세 미만의 학생들도 안전한 환경에서 학급 밴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어린이를 위한 전용 서비스로 출시한 '밴드 키즈'는 출시 1년 만에 50만 다운로드를 넘어섰다.
학급 밴드 중 선생님과 학생이 사용하는 '우리 반 밴드'가 69%, 선생님과 학부모가 알림장 용도로 활용하는 '학부모 밴드'가 31%로, 교육 현장의 다양한 사용자가 밴드를 활용해 학급 운영에 참여하고 있단 게 네이버 밴드의 분석이다.
학급 밴드를 사용하는 교사 약 500명을 대상으로 네이버 밴드가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온라인 수업 진행을 위해 밴드를 사용한다는 답변이 32%로 가장 많았고, 23%는 알림이나 공지와 같은 전반적인 학급운영을 위해 쓴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네이버 밴드는 원격 수업과 학급 관리에 필요한 기능을 강화한다. 먼저, 학생들의 수업 이해도나 학업 성취도를 확인할 수 있는 '퀴즈' 기능을 개선했다. 기존 객관식 뿐 아니라 주관식 단답형도 자동 채점이 가능하도록 해 교사의 편의성을 강화했다. 학생들이 정답을 확인하기 전에 틀린 문제를 다시 한번 풀어볼 수도 있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기능인 '비디오콜'도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특히 비디오콜로 이뤄지는 실시간 수업에서 학생들의 참여 시작 시간이나 참여율 정보를 제공해 선생님의 출결 관리 편의를 높였다.
숙제 확인 등을 위해 밴드의 '미션 인증' 기능을 활용하는 학교도 크게 늘었다. 지난해 미션 인증 기능을 사용한 학급 밴드는 전년 대비 186% 증가했고, 학생들이 작성한 미션 인증 글 수는 246% 급증했다.
미션 인증 기능을 사용한 교사 대부분은 앞으로도 이를 활용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후기로 "비대면 상황에서 선생님과 학생 사이 소소한 소통이 많아지며 서로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됐다", "함께 과제를 수행하며 학생들 간 공동체 의식이 향상되고 서로에게 동기부여가 됐다" 등의 글이 올라왔다.
네이버 밴드는 신학기를 맞아 교육 현장에서 쉽게 밴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학급 밴드 이용 가이드'를 지원한다. 신학기 학급 밴드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신학기를 부탁해!' 캠페인도 실시한다.
네이버 밴드를 이끌고 있는 네이버 그룹앤 CIC 김정미 책임리더는 "교육
[배윤경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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