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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 발표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 비중은 2010년 17.4%에서 2020년 27.7%로 늘었다. 가구 수로는 638만 가구로 추정되며, 인구 환산 시 약 1500만명에 육박한다. 이에 따라 '펫코노미(Pet+Economy)'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2015년 1조 9000억 원에서 2020년 3조 4000억 원 수준으로 증가했다. 오는 2027년에는 6조 원대로 성장할 전망이다.
코스맥스는 펫 케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3년 전부터 공을 들였다. 반려동물용 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성분과 원료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처방을 미리 확보해 고객사의 편의를 높였다. 또 동물용 의약외품 생산 허가를 획득해 전용 제조 시설도 마련했다. 이를 바탕으로 코스맥스는 지난해 반려동물 전용 샴푸와 컨디셔너를 처음 선보였다. 최근에는 치약,바디팩,바디 미스트,귀 세정제 등 펫 뷰티 상품군을 확대 중이다.
올 하반기에는 펫 푸드 시장에도 새롭게 진출한다. 코스맥스측은 반려동물 영양제와 기능성 간식을 제품화할 계
[이새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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