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삼성전자는 세계 TV 시장에서 16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21년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점유율 29.5%, 수량 기준 19.8%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TV 시장 환경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가운데 QLED를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판매 전략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2500달러 이상 TV 시장에서 42.1%, 80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 44.9%의 점유율(금액 기준)을 기록했다.
삼성 QLED TV는 2017년 출시된 이후 5년 만에 누적 판매량 약 2600만대를 달성했다. 옴디아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한 해에만 943만대의 삼성 QLED TV가 판매됐다. 2017년 80만대, 2018년 260만대, 2019년 532만대, 2020년 779만대 등으로 판매량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삼성 QLED가 선전하면서 지난해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QLED가 차지하는 비중도 금액 기준으로 44.5%를 기록했다. QLED는 2019년 이후 이 시장에서 4
LG전자도 올레드 TV 출하량을 2배로 늘리며 지난해 역대 최대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시장 침체에도 LG 올레드 TV는 연간 출하량 400만 대를 넘겼다. LG전자의 TV 시장점유율(금액 기준)은 18.5%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오찬종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