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드콘 아이스크림. [사진 출처 = 롯데제과] |
최근 어린이 인구 감소, 대체 디저트 증가 등으로 국내 빙과 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두 회사가 생산·유통 과정을 통합하면 비용 절감 효과로 인한 수익성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롯데제과는 17일 "현재까지 빙과사업 합병 관련 여러가지 방안을 검토 중에 있으나 아직 확정된 바는 없다"고 공시했다.
롯데제과는 스크류바·수박바·월드콘 등을, 롯데푸드는 돼지바·보석바·구구콘 등을 생산하고 있다.
빙과업계에 따르면 2019년 닐슨데이터 기준 시장 점유율은 롯데제과 28.6%, 빙그레 26.7%, 롯데푸드 15.5%, 해태아이스크림 14%, 하겐다즈 4.4%, 허쉬 2.8%, 나뚜루 2.2% 순이었다.
그러다 지난 2020년 빙그레가
현재 단일 기업 기준 빙그레가 40.7%의 점유율로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롯데제과와 롯데푸드가 빙과사업을 합병할 경우 이들의 시장점유율은 44.1%로 껑충 뛴다.
[이하린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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