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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을 내세운 오리온 초코파이 [사진 출처 = 오리온] |
오리온은 '초코파이 정'의 지난해 글로벌 매출이 전년보다 8.8% 증가하면서 5000억원을 돌파한 것은 물론 사상 최대치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판매된 초코파이는 낱개 기준으로 34억개 달하고, 일렬로 세우면 지구 5바퀴를 돌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오리온은 초코파이가 한국,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나라별 문화와 트렌드에 발맞춘 신제품을 지속 출시하면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1974년에 첫 선을 보인 초코파이는 국내에서의 성공을 토대로 1997년 중국 현지에 생산공장을 설립하며 해외 진출을 본격화했다.
이후 베트남과 러시아, 인도에 잇달아 공장을 짓는 등 글로벌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왔다.
지난 2017년 글로벌 연구소가 출범한 이후 각 법인의 연구개발(R&D) 역량을 통합해 각국의 소비자와 시장 특성에 맞춘 새로운 맛의 초코파이를 매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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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되는 초코파이 [사진 출처 = 오리온] |
중국에서는 초코파이 딸기가 전년 대비 58% 성장하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식감을 차별화한 찰초코파이와 초코파이 바나나 역시 호평받으며 2020년에 이어 2년 연속 연매출 2000억원을 넘어섰다.
'중국 브랜드 파워지수'(C-BPI) 파이 부문에 6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등 현지 파이 시장에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초코파이 매출이 전년 대비 20% 성장하며 현지 생산을 시작한 지 16년 만에 연매출 1000억원을 넘어섰다.
오리지널과 다크 등 기존 제품이 변함없는 인기를 누리는 가운데 복숭아, 요거트 등 시즌 한정판 제품을 선보여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젊은 세대를 공략한 것도 주효했다.
러시아에서는 매출이 전년 대비 3
현재 러시아에서는 오리온 법인 중 가장 많은 12종의 초코파이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최기성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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